檢 "'돈봉투 의혹' 영장 기재 사실관계 거의 확정"
檢 "'돈봉투 의혹' 영장 기재 사실관계 거의 확정"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3.04.27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 영장 기재 혐의내용에 대해 어느 정도 사실관계 확정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2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이날 "금품 조성과정, 살포경위, 수수자에 대해 사실관계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압수수색 영장에 2021년 3∼5월 민주당 윤관석 의원과 전직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강래구 씨 주도 아래 전당대회에서 송영길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국회의원 등에게 총 9400만원이 살포됐다고 적시한 바 있다.

대한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되면서 수사에 제동이 걸린 것 아니냐는 해석에 반박하면서 계획대로 차분히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인적 책임 범위를 명확히 하고, 책임의 경중을 가리고 있다"며 "그 판단을 위해서는 당사자 입장을 당연히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공여자 군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수수자 군으로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관련자 수사를 통해 의미 있는 수사의 진전이 있었다"면서 "살포 과정에 대한 수사가 혐의의 주요 포인트라 집중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이뤄진 금품 수수자 부분도 하나씩 확인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금품 살포의 최대 수혜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에 대한 조사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