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GM과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4조 투입
삼성SDI, GM과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4조 투입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3.04.25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6년 양산 목표…연산 30GWh 이상 투자 예정
삼성SDI와 GM 로고.
삼성SDI와 GM 로고.

삼성SDI가 제너럴모터스(GM)와 협력해 미국에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한다.

삼성SDI는 25일 미국 GM과 2026년 양산을 목표로 약 30억달러(한화 4조원) 이상을 투자해 연산 30기가와트시(GWh) 이상 규모 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SDI는 GM을 새로운 고객사로 확보하는 한편 미국 내 2번째 배터리 생산 거점을 구축, 미국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

합작법인에서는 고성능 하이니켈 각형과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한다. 앞으로 출시될 GM 전기차에 전량 탑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합작법인의 위치와 인력 규모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번 법인 설립을 통해 수천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윤호 삼성SDI 사장은 “GM과 전기차 시장을 선도할 장기적인 전략적 협력의 첫 발을 내딛게 돼 기쁘다”며 “GM이 전기차 시장 리더십을 강화할 수 있도록 최고의 기술로 최고의 안전성과 품질을 갖춘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메리 바라 GM 회장은 “GM 전기차 공급망 전략의 핵심은 확장성, 탄력성, 지속가능성,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앞날을 개척해 나가는 것이고 삼성SDI와의 협력으로 이 모두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 본다”며 “삼성SDI와 함께 셀을 제조해 북미에서 연간 백만대 이상 전기차 생산능력 향상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