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AI시대 발맞춰 챗GPT 도입
소진공, AI시대 발맞춰 챗GPT 도입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04.25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 30명 참여, 자체 스터디그룹 'SEMAS GPTalks' 출범
스터디그룹에 참여한 직원들이 학습을 마치고 단체사진을 찍는 모습.[사진=소진공]
스터디그룹에 참여한 직원들이 학습을 마치고 단체사진을 찍는 모습.[사진=소진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디지털정부의 방향에 맞춰 공단 직원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챗GPT와 연계한 소상공인 체감서비스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24일부터 공단 자체 챗GPT 스터디그룹인 ‘SEMAS GPTalks’를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챗GPT는 미국의 OpenAI가 개발한 대화형 AI모델로 언어처리 기술을 활용해 인간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며 질문에 대한 답변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 ‘SEMAS GPTalks’라는 스터디그룹의 명칭도 챗GPT가 제공했다. 

스터디그룹 구성원은 직급·나이·직무와 관계없이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모집했으며 챗GPT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당초 모집인원을 초과한 30명으로 최종 구성됐다.

최초 모임에서는 챗GPT에 대한 기본이해와 국내외 기업들의 기술적용 사례, 공단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등을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향후 챗GPT 관련 외부전문가를 초빙해 사례와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공단 사업과 챗GPT 연계방안에 대한 조별발표와 자율토론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도출한 최종과제는 오는 6월 공단 자체적으로 ‘SEMAS 디지털 전환 정책세미나’에서 정식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다.

SEMAS GPTalks에 참석한 한 직원은 “급속히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챗GPT 활용 방법을 배우고 공단 지원사업과 효율적인 연계방안을 논의하는 스터디그룹이 만들어진다고 해서 지체없이 신청했다”라며 “이번 스터디를 계기로 개인 역량을 높이고 정책 서비스 혁신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소진공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국민체감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전 임직원이 나서고 있다.

작년에는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지원사업 전담콜센터에 AI 보이스봇을 도입해 고객 대기시간을 97% 단축하고 소요비용은 92% 절감했다. 올 2월에는 정책자금 단기연체 콜센터까지 AI를 확대 적용하여 고객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다. 

박성효 이사장은 “공단 첫 스터디 그룹인 SEMAS GPTalks가 고안해 낼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기대가 크다”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민첩하게 대처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일 잘하는 공공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