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하남시, K-스타월드 조성 협력강화
중기중앙회-하남시, K-스타월드 조성 협력강화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03.2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소기업 중소기업단지 조성, 규제개선 발굴 등 상호 협력
(왼쪽부터) 김기문 중기중앙회장과 이현재 하남시장.[사진=중기중앙회]
(왼쪽부터) 김기문 중기중앙회장과 이현재 하남시장.[사진=중기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는 28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하남시와 ‘K-스타월드 조성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과 이현재 하남시장 등이 참석했으며 △K-스타월드 조성 사업의 성공을 위한 우수 중소기업 발굴 및 투자 지원 △3기 신도시 등에 강소중소기업 단지 조성 △중소기업 애로 해소 규제 발굴 및 개선 △중소기업 구인·구직난 해소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향후 양 기관은 협력분야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과 하남시 부시장을 중심으로 실무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오늘 협약체결로 중기중앙회와 하남시가 한류 문화 콘텐츠 확산을 위한 의미있는 첫발을 내딛었다”며 “K-스타월드와 같은 고부가가치 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우수 중소기업을 필두로 한 산업생태계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이현재 시장은 “하남시는 물론 대한민국 한류문화 및 영상문화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K-스타월드 조성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면서 “앞으로 중기중앙회와 콘텐츠·영상·문화 분야의 우수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긴밀한 협조 관계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K-스타월드’는 미사섬 300만㎡ 부지에 대형 K-팝 공연장과 영화 스튜디오, 영상문화복합단지, 테마파크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하남시에 따르면 3만개의 일자리 창출과 연간 약 2조5000억원 경제 유발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하남시에 따르면 K-스타월드 조성사업은 올 1월 하나증권에 3조5000억원의 금융참여의향서를 받았고 문화체육관광부 예산에 용역비 3억원을 반영해 ‘민간자본을 활용한 수도권 K-컬쳐 집적단지 조성가능성 연구용역’을 추진예정이다.

아울러 그린벨트 해제를 위한 국토교통부의 ‘개발제한구역 조정을 위한 도시·군 관리계획 변경안 수립지침’이 개정 돼 이현재 시장의 주요 공약인 K-스타월드 조성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그린벨트 해제의 길이 열렸다.

[신아일보] 윤경진 기자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