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당헌 80조 삭제' 논의 안해… 논란에 발빠른 수습
민주, '당헌 80조 삭제' 논의 안해… 논란에 발빠른 수습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3.17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안 있었지만 검토·논의 無… 이후에도 안 할 것"
"與, 민생 망치고 나라 팔아먹는 尹정권 걱정이나"
지난 대선 과정에서 허위 발언을 한 혐의로 기소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2회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대선 과정에서 허위 발언을 한 혐의로 기소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2회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7일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 방탄'이라며 도마 위에 올랐던 당헌 80조 삭제를 검토하지 않겠단 입장을 밝혔다. 최근 당 혁신위원회에서 당헌 80조 삭제를 검토 중이란 보도가 나온 뒤 다시 논란이 일자 재빨리 진압에 나선 것이다.

혁신위원장인 장경태 최고위원(초선·서울 동대문을)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혁신위는 당헌 80조 개정을 논의에서 제외하겠다"고 선 그었다.

장 최고위원은 "혁신위에는 당과 정치의 혁신을 바라는 국민과 당원들의 수백 건의 다양한 제안들이 들어온다"며 "그중에는 검찰의 야당 탄압 수사에 대응하기 위해 당헌 80조를 삭제해야 한단 제안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혁신위는 어떤 검토나 논의도 하지 않았으며, 이후에도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 당헌 80조 개정을 논의에서 제외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못 박았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장 혁신위원장의 발언은 혁신위에 취합된 다양한 제안들을 소개한 것에 불과하다"면서 "그로 인해 논란이 되고 있어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군다나 이재명 방탄용이라는 국민의힘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 없는 정치공세에 불과하다"며 "국민의힘은 민생 망치고 나라 팔아먹는 윤석열 정권에 대해서나 걱정하기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민주당 당헌 80조 개정'에 대해 "이미 당헌 80조는 민주당이 범죄혐의자인 이 대표를 선출하면서부터 누더기로 만든 조항"이라며 "이제는 개정도 모자라 조항 자체를 삭제하려 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성 위의장은 "이 대표가 연루된 부정부패 범죄 혐의만 5개다. 자신을 속이고 국민을 속이며, 혁신 조항까지 바꿔가며 대표가 되더니, 만에 하나 자신을 옥죌 수 있는 조항 자체를 없애려 하고 있다"면서 "당헌 80조 삭제는 '부정부패 정당이 되겠다'라는 선언이나 다름없다"고 거세게 질타했다.

한편 민주당 당헌 80조는 당직자가 뇌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 관련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될 경우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다만, 이것이 정치보복으로 인정될 경우 '정무적 판단'을 할 수 있는 당무위원회 의결로 이를 취소할 수 있다는 예외 조항이 붙는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