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드론' 더 높이…전국 15개 지자체 '유상 배송' 등 실증
'K-드론' 더 높이…전국 15개 지자체 '유상 배송' 등 실증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3.03.17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 대응형 운용 체계 구축 등도 추진
제주 가파도 드론 택배 예상도. (자료=국토부)

정부가 전국 15개 지자체에서 드론 유상 배송과 재난 대응형 드론 운용 체계 등을 실증한다.

국토교통부는 한국안전기술원과 함께 올해 드론 실증 지방자치단체 15곳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국토부와 안전기술원은 지난 1월20일부터 2월28일까지 드론 실증도시를 공모했다. 공모 결과 40개 지자체가 신청했고 실증환경과 수행 능력, 사업화 등을 평가해 15곳을 실증 장소로 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실증 지자체는 △서울시 △인천시 △울산시 △제주도 △경기 성남시 △강원 영월군 △충북 음성군 △충남 서산시 △충남 태안군 △전북 전주시 △전북 남원시 △전남 고흥군 △전남 여수시 △경북 김천시 △경남 창원시다.

지자체별 주요 실증 과제를 보면 제주도에서는 가파도 130가구를 대상으로 하반기 중 국내 최초 유상 드론 배송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드론 배송에 필요한 이착륙장을 마련하고 드론 비행로를 설정한다. 드론식별시스템과 드론 안전체계도 구축한다.

성남시는 중앙공원과 탄천 주변에 드론 배송 지점을 설치하고 공원에서 편의점 물품을 주문하면 드론으로 유상 배송하는 서비스 도입을 추진한다. 인천시는 100kg을 운송할 수 있는 대형 드론을 개조해 해상 구조 장비를 운반하는 실증을 한다.

이 밖에도 울산시는 원전 재난 대응을 위한 방호 물품 드론 운송 모델 실증을 추진하고 드론으로 원전 방사능을 실시간 측정하는 재난 안전 상황 관제 체계를 구축한다.

국토부는 선정된 지자체에 사업 규모와 서비스 내용에 따라 국비를 차등 지원한다.

김영국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올해를 드론식별시스템과 드론 비행로 등 드론 배송체계를 갖추고 본격적으로 상용화에 착수하는 K-드론 배송 원년으로 선포하고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여 지속 가능한 사업으로 발전시키겠다"며 "K-드론 배송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드론 산업계, 배송·유통기업, 학계, 관련 기관들의 긴밀한 협력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