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의료 등 비금융 정보 개방, 금융 데이터 관련 규제 지속 개선"
금융당국, "의료 등 비금융 정보 개방, 금융 데이터 관련 규제 지속 개선"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3.03.1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금융상품 비교·추천 범위 보험·펀드로 확대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금융당국은 금융사와 핀테크사가 공정한 경쟁체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데이터 개방·확대 등 데이터 정책에 대한 규제를 지속 개선한다.

금융위원회(금융위)는 이 같은 논의를 위해 '초거대 인공지능(AI) 시대, 데이터 기반의 지속적인 혁신·경쟁을 위한 금융 데이터 정책 방향'을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 했다고 14일 밝혔다.

간담회에서는 데이터 개방·공유 등 데이터 정책 전반에 대한 금융사, 빅테크·핀테크의 폭넓은 의견이 제시됐다. 

우선 최근 개정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금융 이외 전 분야 마이데이터 도입 근거가 마련된 만큼 소비자 편익 증대 등을 위해 빅테크·의료 등 핵심 비금융 정보 개방을 요청했다. 

또 마이데이터 서비스 금융상품 비교·추천 범위를 보험·펀드 등으로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무엇보다 데이터 결합 시 시간·비용적 측면에서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결합데이터를 안전하게 재활용할 수 있는 규제 환경 조성이 우선시됐다. 

이밖에도 금융 이력 부족자, 소상공인 등에 대해 보다 정교한 신용평가를 할 수 있도록 국세청·통계청 등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글로벌 AI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민·관·산·학이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금융 AI·빅데이터 생태계 협의체' 운영 등이 안건으로 거론됐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은 "앞으로도 데이터 관련 창의적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창업하고 금융권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규제체계를 혁신해 나가고 금융·비금융 데이터의 개방·공유·결합을 확대해 나가겠다"면서 "간담회에서 제시된 업계 건의 사항 등을 포함해 금융혁신과 경쟁 기반인 금융 데이터 관련 규제를 지속 개선·정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