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업호감도 10년 새 '쑥'…이제 '50점' 넘겼다
한국 기업호감도 10년 새 '쑥'…이제 '50점' 넘겼다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3.03.1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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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기업호감지수 산출…2023년 55.9 기록
사회공헌활동·ESG경영실천 항목 12.8%p '상승'
2013년·2023년 기업 호감지수 변화. [자료=대한상의]
2013년과 2023년 기업 호감지수 변화. [그래프=대한상의]

국내 기업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가 10년 전과 비교해 크게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부정적이던 국민들의 평가가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50주년 상공의 날을 맞아 조사한 국민들의 ‘기업호감지수’ 산출 결과 ‘55.9’를 기록했다. 이는 10년 전인 2013년 상반기의 호감지수 ‘48.6’에 비해 7.3점 증가한 것으로 조사를 시작한 2003년 이래 가장 높은 수치다.

‘기업호감지수’는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국가경제 기여 △ESG경영 △생산성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해 산정한다. 100에 가까우면 호감도가 높은 것이고 0에 가까우면 낮은 것으로 해석한다. 기준점인 50을 넘으면 기업에 대해 호감을 가진 사람이 비호감을 가진 사람보다 많은 것을 의미한다.

각 세부요소별로 지수변화를 보면 ‘사회공헌활동’(40.9→53.7)과 ‘ESG경영 실천’(23.7→36.5)이 12.8포인트(p)씩 가장 높게 상승했다. ‘생산성·기술향상’(61.7→73.3), ‘국가경제 기여’(51.2→58.6)도 각각 11.6p, 7.4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왔던 ‘국제경쟁력’(74.8→73.9) 항목은 10년 전 대비 소폭 하락했다.

기업에 호감이 가는 이유로는 응답자 과반수가 ‘국가경제에 기여’(55.4%)를 꼽았다. 이어 ‘일자리 창출’(29.4%), ‘소비자만족 증진’(10.2%), ‘사회공헌 등 사회적 책임 수행’(2.8%), ‘준법·윤리경영’(2.2%) 등의 순이었다.

응답자는 기업에 호감이 가지 않은 이유로 ‘준법·윤리경영 미흡’(64.3%)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일자리창출 노력 부족’(13.5%) △‘소비자만족 미흡’(10.3%) △‘사회적 공헌 미흡’(5.6%) △‘국가경제 기여 미진’(4.8%) 등이 뒤를 이었다.

우리 기업인들의 기업가정신은 10년 전보다 ‘높아졌다’고 답한 비율이 27.1%를 기록했다. 기업가정신이 높아졌다고 생각된 이유에 대해서는 ‘한국기업의 세계무대에서의 활약’(42.8%)과 ‘미래 성장산업에 대한 적극적 투자’(35.1%)가 가장 많이 응답됐다. 이어 △‘창업기업의 높은 성장세와 스타기업인의 등장’(14.0%) △‘환경, 지역 등 사회문제에 대한 적극해결 노력’(5.2%) △‘기업문화 선진화 노력’(2.9%) 등이 꼽혔다.

기업에게 바라는 우선 과제로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59.1%)이 가장 많았다. 이어 △‘근로자 후생복지 향상’(46.4%) △‘신제품 개발, 서비스 개선 등 고객만족’(39.4%) △‘환경·지역사회 문제해결’(34.8%)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 기여’(30.1%) △‘준법경영 및 일탈 방지’(29.8%) △‘차세대 인재양성’(25.9%) 등이 응답됐다.

강석구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기업에 호감가지 않는 이유로 사회적 공헌이 부족하다고 답변한 비율이 10년 전 22.5%에서 5.6%로 크게 줄어드는 등 기업들의 꾸준한 사회공헌 노력을 국민께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며 “경제계는 급변하는 국제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기업 경쟁력을 더 많이 키우고 투명한 ESG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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