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 고독사 등 복지 취약계층 돌봄 공백 최소화 방안 마련
남동, 고독사 등 복지 취약계층 돌봄 공백 최소화 방안 마련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3.03.12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적 안전망 확대해 대상자 발굴.사후 관리에 주력

인천시 남동구는 1인 가구 증가와 고령화에 따른 고독사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취약계층 발굴 및 돌봄 체계를 재정비한다.

첨단 시스템 구축과 돌봄 서비스 강화를 병행해 기존 돌봄 체계의 공백을 메우고, 인적 안전망을 확대해 대상자 발굴과 사후 관리에 주력한다.

구는 지난 10일 박종효 구청장 주재로 ‘특별 주민등록 사실조사 및 복지 위기가구 발굴 관련 검토 보고회’를 열고 후속 대책을 논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박 구청장의 특별 지시에 따라 지난 1월 30일부터 2월 24일까지 1만2,813명으로 대상으로 진행했다.

특별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지난해 정기 주민등록 사실조사(10월6일~12월30일) 기간 비거주, 전출, 미확인 등 특이사항이 보고된 5239명이 대상자에 포함됐다.

조사 결과 3427명의 실거주 여부를 확인했고, 거주 불명 등 직권조치 413명, 전출 예정·거소지 확인 667명 등으로 나타났다. 조사 중 복지 서비스를 요청한 122명에는 관련부서에 연계, 후속 조치를 진행했다. 복지 위기가구 발굴은 주거 취약지역에 사는 중장년(만30~63세) 1인 가구와 중복장애 등 위험요인이 있는 7,574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를 통해 맞춤형 급여 241명, 긴급복지 235명, 돌봄 서비스·후원금품 등 669명 등 지원이 필요한 1,145명에 복지 서비스를 연계했다.

구는 이번 특별 주민등록 사실조사 및 복지 위기가구 발굴 기간 확인되지 않은 세대는 사후관리대상으로 분류, 시기와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확인한다.

또한 선제적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오는 6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자체 기획조사를 실시하며, 정기 주민등록 사실조사에도 사후관리대상을 중점 조사대상에 반영한다.

복지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에 등록된 대상자는 이달 중 1차 조사를 마치고, 2개월 주기로 6차례에 걸쳐 공공 및 민간 서비스 자원을 연계한다.

더불어 지역 사정을 잘 아는 통장을 사실조사 시 합동조사반원으로 역할을 강화하고, 전입신고에 대해 사후 확인을 철저히 한다.

인적 안전망 강화를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자생단체, 자원봉사자와 연계하고, 지역 내 복지관에 소속된 생활지원사 118명을 활용한다.

구는 이같은 돌봄 서비스 강화와 함께 기존 돌봄 체계의 공백을 메우는 방안으로 첨단 시스템 구축에도 주력한다.

올해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와 더불어 치매안심 스마트큐어콜 사업을 새로 도입했다. 특히 치매안심 스마크큐어콜은 고령자 치매 예방과 중증화 방지를 위해 AI 스피커를 통한 회상훈련 서비스로 전국 지자체 중 최초의 사례다.

박종효 구청장은“첨단시스템 구축은 기존 돌봄 서비스의 공백을 메우고, 불가피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장기적인 대안으로, 궁극적으로는 사람이 직접 방문해 대화와 정을 나누고, 소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조사 기간 안타까운 일이 있었지만, 앞으로는 더이상 혼자 방치돼 쓸쓸히 생을 마감하는 일이 없도록 세심하게 정책을 펼쳐 나가려 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남동/박주용 기자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