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미 디시 네트워크와 5G 네트워크 초도망 개통
삼성전자, 미 디시 네트워크와 5G 네트워크 초도망 개통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02.23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전역으로 5G 네트워크 구축 확대
삼성전자 직원이 초도망 개통을 위한 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직원이 초도망 개통을 위한 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최근 미국 제4 이동 통신사업자 디시 네트워크(DISH Network)와 5G 초도망 개통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디시 네트워크는 1980년 설립된 위성TV 서비스 기업이다. 2020년 미국 전국 무선통신 서비스를 위한 주파수 라이선스를 확보해 이동통신 시장에 진출했고 5G 전국망 구축을 지속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5월 디시 네트워크의 5G 가상화 기지국 등 대규모 통신장비 공급사로 선정됐다.이후 양사는 9개월 만에 현지 성능 시험을 완료하고 최근 초도망 개통에 성공했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 전역으로 본격적인 대규모 5G 망 구축을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디시 네트워크의 신속한 초도망 개통 및 전국망 확대를 위해 △차세대 5G 가상화 기지국과, 다양한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5G 라디오(radio) 제품 등을 공급했다.

삼성전자의 5G 가상화 기지국은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차세대 기지국이다. 기지국 소프트웨어를 범용 서버에 탑재해 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인 통신망 구축과 운영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2020년 12월 세계 최초로 미국에서 가상화 기지국의 대규모 상용에 성공했다. 이어 지난해 1월 유럽 최초로 영국에서 5G 가상화 기지국을 상용하는 등 주요 글로벌 통신 시장에서 5G 가상화 기지국 상용을 선도하고 있다.

이준희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부사장)은“삼성전자는 한 차원 진보된 압도적인 가상화 기술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5G 네트워크의 혁신을 최전방에서 이끌고 있다”며 “앞으로도 삼성전자의 핵심 역량이 집약된 칩셋과 차세대 소프트웨어 기술로 미래 네트워크의 발전을 가속화 하고, 지속 가능한 네트워크 구축에 매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디시 네트워크 마크 루안(Marc Rouanne) 최고네트워크책임자(부사장)은 “디시 네트워크는 삼성전자와 함께 차세대 5G 가상화 네트워크를 개척해온 선두 주자”라며 “이번 5G 초도망 개통을 필두로 5G 전국망 구축을 가속화하고, 삼성전자를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력하여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한국, 미국, 일본, 영국 등 글로벌 핵심 5G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대규모 통신망 구축 역량과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5G 시장 공략을 이어갈 계획이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