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환경산업기술원, '탄소중립 건설·확산' MOU
행복청-환경산업기술원, '탄소중립 건설·확산' MOU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3.02.2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자원 재활용·공공기관 녹색건축 인증 등 협력
이상래 행복청장(오른쪽)과 최흥진 환경산업기술원장이 22일 인천시 서구 창업·벤처 녹색융합클러스터에서 '탄소중립·친환경 도시 건설과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행복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이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22일 인천시 서구 창업·벤처 녹색융합클러스터에서 '탄소중립·친환경 도시 건설과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행복청은 2007년부터 행복도시를 친환경 도시로 건설하고자 생태 친화적 도시 환경 구축과 탄소배출 저감 등을 추진 중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행복청은 그간 축적한 노하우에 환경산업기술원의 친환경 기술을 접목해 행복도시를 탄소중립·친환경 도시로 구축할 계획이다.

또 건축물 탄소 관리 시스템과 폐자원 재활용, 기후 위기 대비 물관리 기술, 공공기관 녹색건축 인증 등 다양한 환경 분야에서도 협업할 예정이다. 탄소중립‧친환경 행복도시 모델의 해외도시 확산과 국내 환경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등 국제협력 분야도 협력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인도네시아와 이집트 등 수도 이전을 추진하는 국가에서 상하수도시설과 폐기물자원화시설 등 국제협력사업을 발굴할 방침이다.

이상래 행복청장은 "도시 건설 초기부터 친환경 도시를 구현하는 데 애써왔으나 기후 위기 시대 친환경은 인류생존의 문제와 닿아 있어 그 무게가 남다르다"며 "앞으로 행복도시를 기후 위기 적응과 온실가스 감축을 선도적으로 구현하는 모델로 구축하는 데 힘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