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권영수, 포드·코치와 '튀르키예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LG엔솔 권영수, 포드·코치와 '튀르키예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3.02.22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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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양산 목표…바슈켄트 지역 25∼45GWh 공장 건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 [사진=LG엔솔]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 [사진=LG엔솔]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이 미국 완성차 업체 포드, 튀르키예 최대 기업 코치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을 짓는다. LG에너지솔루션은 SK온과 포드, 코치와의 합작법인 설립 추진이 결렬되자 이들의 새로운 파트너로 들어섰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포드, 코치와 합작법인 설립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SK온이 포드, 코치와 지난해 3월 합작법인 설립 추진 MOU를 체결했지만 경기 침체 등을 이유로 무산된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 포드, 코치는 튀르키예 앙카라 인근 바슈켄트 지역에 2026년 양산을 목표로 약 25기가와트시(GWh) 규모 배터리 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앞으로 45GWh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협의키로 했다. 합작법인을 통해 생산되는 배터리는 포드가 유럽·북미 시장에서 시장 주도권을 확보한 상용차에 주로 탑재될 예정이다.

포드, 코치는 튀르키예 내에 합작사 ‘포드 오토산(Ford-Otosan)’을 설립해 연 45만대 규모로 상용차를 생산 중이며 생산 물량 상당수는 유럽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합작법인 설립 추진은 앞으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유럽 전기 상용차 시장 주도권을 확실하게 선점하고자 하는 LG에너지솔루션의 미래 전략과 품질 및 성능 측면에서 경쟁력 있는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고자 하는 포드의 상호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연간 200GWh 규모 생산능력을 이미 확보하고 단독 ·합작형태로 전세계 6개 국가에 생산라인 체제를 구축했다. 이를 통한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해 말 수주잔고는 385조원에 달한다.

포드는 오는 2026년까지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200만대 이상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지난해 전동차 전략 ‘포드 플러스(Ford+)’를 발표하며 2030년까지 300억달러 이상을 투자해 신차 판매 중 전동화 차량 비중을 40%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11년 포드에 첫 전기차 배터리 공급을 시작하며 매년 공급 물량을 꾸준히 늘려 나가고 있다. 지난해 7월 포드 인기 전기차 모델 ‘머스탱 마하-E’와 전기 상용차 ‘이-트랜짓’의 판매 확대에 따라 폴란드 공장 포드향 배터리 생산라인 규모를 기존 규모에서 2배로 증설하고 이후에도 순차적으로 증설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권영수 부회장은 “LG에너지솔루션의 독보적인 글로벌 생산 경험과 투자 역량,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이 포드와 오랜 파트너십을 이어올 수 있었던 비결”이라며 “앞으로 선도적인 고객가치 역량을 더욱 강화해 포드, 코치와 함께 유럽의 전기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협력을 한층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은 적극적인 글로벌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올해 북미·유럽·아시아 등 글로벌 생산공장의 생산능력을 300GWh까지 높이고 △제품 경쟁력 차별화 △스마트팩토리 구현 △SCM 체계 구축 △미래 준비 등 4대 핵심 과제를 중점 추진해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