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기로' 짓는다…2026년 가동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기로' 짓는다…2026년 가동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3.02.2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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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0억 투자, 연산 250만t 규모…저탄소 생산체제 전환 착수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경. [사진=포스코]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경. [사진=포스코]

포스코가 광양제철소에 전기로를 신설하고 저탄소 생산체제로의 전환을 시작한다.

포스코는 지난 20일 개최된 정기 이사회에서 약 6000억원을 투자해 광양제철소에 연산 250만톤(t) 규모 전기로를 신설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전기로 투자는 2024년 1월 착공해 2026년부터 본격적인 가동을 목표로 한다.

포스코는 △국제사회의 탈탄소 정책 수립 △이해관계자의 구체적인 탄소감축 이행 요구 △저탄소 제품 수요 증대 등이 예상되는 상황을 고려해 전기로 신설을 추진키로 했다. 포스코는 수소환원제철 기술이 상용화돼 기존 고로 공정을 대체하기까지의 전환 단계 동안 전기로를 도입해 탄소 감축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 전기로 투자는 탄소중립을 향한 포스코의 실질적인 첫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설명이다.

포스코는 탄소중립을 향한 글로벌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한·중·일 등 대형 고로 생산체제에 기반한 아시아 철강사 중 처음으로 탄소중립 계획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며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선언했다. 고로 등 기존 생산방식을 수소환원제철 생산체제로 단계적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현재 포스코는 하이렉스(HyREX) 기반 수소환원제철 상용 기술을 개발 중이며 지난해 수소환원제철 데모플랜트 설계에 착수한 바 있다. 하이렉스는 포스코 고유의 파이넥스(FINEX) 유동환원로 기술을 기반으로 한 포스코형 수소환원제철 기술이다

포스코는 전기로에서 생산한 쇳물(용강)을 직접 활용하거나 고로에서 생산한 쇳물(용선)과 혼합하는 합탕 기술을 적용해 기존 고로 방식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저감한다. 또한 합탕 배합비 조정을 통해 다양한 등급의 저탄소 제품 생산이 가능해져 각 고객사별 요구 수준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합탕 기술을 통해 저탄소 고급강 제품 생산이 가능해진다.

포스코는 이외에도 전기로 조업 중 발생하는 배가스를 활용해 스크랩을 예열하고 장입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저탄소 생산체제로의 신속한 전환을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 기반을 공고히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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