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1차관 "강제징용 해법 시기 전망 일러…긴밀히 협의 추진"
외교1차관 "강제징용 해법 시기 전망 일러…긴밀히 협의 추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3.02.1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일본 기업의 강제징용 배상 해법 마련 시기를 구체적으로 결론짓기는 힘들다는 입장을 냈다.

조현동 외교1차관은 12일 전 인천공항에서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참석차 미국으로 출국하며 이달 내 강제징용 배상 해법 마련 가능성과 관련한 질문에 “결론을 낼 수 있는 시기를 전망하기는 좀 이르다”며 “저희가 계속 긴밀히 협의를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차관은 오는 1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진행되는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에 참석한다. 상황에 따라 한미 양자 협의, 한일 양자 협의가 개최될 가능성도 있다.

한국은 새 정부 출범 후 지난해 7월부터 강제징용 해법 관련 민관협의회를 네 차례 열고 의견 조율에 힘쓰고 있다.

한국 정부는 지난달 국회에서 열린 공개 토론회를 통해 ‘강제징용(동원) 해법 관련 공개토론회’에서 그동안 일본과의 협상 과정을 공개하고 제3자 변제인 ‘병존적 채무인수’ 방식을 해법안으로 제시했다.

이는 한국과 일본 양국 기업이 마련한 재원으로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주체가 돼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지난달 말 개최된 국장급 협의에서는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한 고위급 협의를 병행하기로 하는 등 강제징용 논의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일본 피고기업의 배상 기금 조성 참여와 성의 있는 호응 등을 두고 이견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