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이상민 탄핵 표결, 與 쪽에서 이탈있었던 듯"
윤건영 "이상민 탄핵 표결, 與 쪽에서 이탈있었던 듯"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2.09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숫자상 보면 그래… 민주, 이탈표 하나도 없어"
"尹대통령·與, 뭐가 그렇게 당당한지 모르겠다"
8일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 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소추안의 표결 결과를 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8일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 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소추안의 표결 결과를 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안 가결 관련, 9일 "오히려 국민의힘 쪽에서 기권표 등을 보면 일부 적은 숫자이긴 하나 이탈이 있던 걸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윤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숫자상으로 보면 그렇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이 기각될 경우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의원총회에서 토론 과정을 통해 총의를 모았고, (민주당에서는) 이탈표가 하나도 없었다"며 "탄핵 과정을 보면 절차상 아무런 하자가 없고, 또 탄핵 근거가 워낙 명확했다. 올바르고 바른 길을 가야 하는데 그 길이 험하고 또 힘들다고 해서 피하거나 안 갈 순 없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다만 "헌법재판소가 법과 원칙에 근거해서 국민 눈높이에서 상식적으로만 판단하자면 당연히 인용된다고 생각하지만, 헌법재판소가 검사 정권 앞에서 쫄거나 하면 안 될 것"이라면서 "또 탄핵소추위원이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이다 보니 여러 난관이 있을 수 있지만 김 의원도 법과 원칙에 따라서 활동한다면 정상적인 결과가 나온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윤 의원은 "사실 탄핵 이전에 이 장관이 자진 사퇴하는 게 맞다. 그게 아니면 대통령이 파면하는 게 맞다"면서 "그게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장관의 도리이고 대통령의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계속 버텼던 거 아니냐. 뭐가 그렇게 당당한지 모르겠다"면서 "159명이라는 아까운 목숨이 희생됐는데 단 한 명도 책임지지 않고 자신들은 '잘못한 게 없다, 오히려 당당하다'는 식으로 나가다 보니 탄핵을 불러올 수밖에 없었던 것 아니냐"고 이번 탄핵소추안 발의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이어 "한마디로 이상민 탄핵은 국민의 요구라고 봐야 한다"고 부언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