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분양 '뉴:홈' 계획량 중 63% '2027년까지 공급'
공공분양 '뉴:홈' 계획량 중 63% '2027년까지 공급'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3.02.0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주택 정책 실행 방안 등 포함 '업무 계획 수립'
상반기 중 3기 신도시 토지 보상 작업 마무리 예정
경남 진주시 LH. (사진=신아일보DB)
경남 진주시 LH. (사진=신아일보DB)

LH가 공공분양주택 '뉴:홈' 계획 물량 50만호 중 63%를 2027년까지 공급하기로 했다. 3기 신도시에 대해선 상반기 중 전체 토지 보상을 마치기로 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정부의 주택 공급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고품질 도시·주택을 건설하기 위한 업무 계획을 확정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업무 계획에는 △주택 공급 정책 실행력 제고로 주거 지원 강화 △삶의 변화를 선도하는 고품질 도시·주택 건설 △국민이 체감하는 주거 복지 서비스 시행 △맞춤형 지역 개발로 국가균형발전 지원 △민간경제 활력 제고 등 공공부문 역할 선도 △청렴·투명한 조직 및 국민 편익 증진 △불법행위 근절 및 안전 경영 확산 등이 핵심 과제로 담겼다.

우선 LH는 공공주택 '뉴:홈' 계획 물량 50만호 중 63%인 31만6000호를 2027년까지 공급하고 나눔형 주택 등 새 유형을 마련할 계획이다. 수도권 우량 입지 위주로 사전청약과 사업승인을 신속히 추진하고 다양한 평면을 개발해 수요자 선택 폭을 넓힐 예정이다. 3기 신도시와 관련해선 상반기 중 전체 토지 보상을 마치고 대지공사 착공도 올해 3분기 착수를 목표로 진행한다.

교통 불편을 줄이기 위해선 '선(先) 교통 전담부서'를 신설해 신도시 교통 불편 해소에 전사적 노력을 기울을 방침이다. 특히 3기 신도시 '선 교통 후 입주' 실현을 목표로 도시계획 단계부터 광역교통대책 인허가 절차를 추진한다.

또 주택 품질 향상을 위해 공공주택에 기존보다 질 높은 마감재를 사용하고 평균 평형을 넓힌다. 바닥 두께도 기존 21cm에서 25cm로 확대하고 중량충격에 유리한 층간소음 저감 구조를 적용한다.

주거 복지 서비스 부문에서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임대주택 신청 시 신청자가 주민등록등본 등 필요 서류를 직접 발급할 필요가 없도록 행정안전부 공공 마이데이터와 연계해 자동으로 신청자의 소득 등 입주 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QR코드를 활용한 하자 처리 서비스와 카카오톡 챗봇을 통해 보수 일정을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도 도입한다.

취약계층에 대한 주거 지원도 강화한다. 자립 준비 청년과 학대 피해 아동 등 주거 취약계층 발굴을 지속하고 지진과 호우 등 재해에 취약한 주택 보수를 추진한다. 현재 15개 영구임대단지에만 배치된 주거복지 전문 인력을 올해 하반기까지 111개 단지에 투입한다. 전세 사기 예방을 위해선 지방자치단체가 선정한 임시거처 필요 가구에 임대보증금 없이 시세의 30%로 임대주택을 지원하고 전세임대주택 선정 요건도 강화한다.

이 밖에도 건설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투자집행 예정액 23조4000억원 중 11조8000억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한다. 2026년 부채비율 207% 달성을 위해 유휴 자산 매각과 경영 효율화 등을 통해 재무 건전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한준 LH 사장은 "국민 관점에서 일하는 방식을 개선해 국민에게 인정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며 "주택을 적기에 공급하고 주거 복지를 강화하는 등 본연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해 주거 안전망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