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전기세 폭탄보다 더 무서운 ‘3대 전기제품’ 사용 부주의
[독자투고] 전기세 폭탄보다 더 무서운 ‘3대 전기제품’ 사용 부주의
  • 신아일보
  • 승인 2023.02.07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선근 고흥소방서 도양119안전센터
 

전기세 고지서를 받아 들고 예전에 비해 큰 폭으로 오른 전기세에 한숨이 절로 나온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안타까운 것은 난방 등을 위해 사용하는 전기제품 사용 부주의가 원인이 되어 화재가 발생, 소중한 재산과 인명피해로 이어질 때 그 안타까움은 더하다. 

'겨울철 3대 전기제품’은 전기히터, 전기장판, 전기 열선 등이 있는데 목숨까지 앗아갈 수 있는 전기제품 사용 부주의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소방관서에서는 매년 ‘겨울철 3대 전기제품’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취급 부주의 등 여러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위험에 대해 미리 예방하고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자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난방용 ‘겨울철 3대 전기제품’ 사용 시 주의사항은 ▲난방용품 구입 시 안전인증(KC 마크)을 받은 제품 구입 ▲사용 후 전원을 끄고 콘센트 뽑는 습관 ▲문어발식 전기 사용금지 ▲전기장판은 접히거나 물체에 눌리지 않게 사용 ▲전기장판 위에 라텍스 재질 등 불이 쉽게 붙은 재질과 함께 사용금지 ▲전기히터 주변에는 가연물 비치 금지 ▲전기 열선은 과열 차단장치와 온도조절 센서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거나 절연 피복 손상 여부 확인 ▲‘주변 소화기 비치해두기’이다.

'불은 잘 다루면 충실한 하인이고 잘못 다루면 포악한 주인이다(Fire is a good servant but a bad master)’라는 서양 속담이 있다.

이을 상기해 화재 발생 대부분은 취급 부주의에 의해 발생하므로 충실한 하인을 지혜롭게 관리해 여러모로 추운 겨울이 그나마 따뜻한 겨울이 되기를 바라본다.

/한선근 고흥소방서 도양119안전센터

 

[신아일보]

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