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금선 대전시의원, 대전시 사회인 야구장 민간위탁 ‘제동’ 질타
이금선 대전시의원, 대전시 사회인 야구장 민간위탁 ‘제동’ 질타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3.02.06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율성이 떨어지는 시설보수 업무와 일반사무 강제 분리 추진 납득할 수 없어"
복지환경위원회(이금선위원)
복지환경위원회(이금선위원)

대전시가 추진하려던 사회인야구장의 민간위탁 동의안이 복지환경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보류됐다.

야구장 시설 유지보수는 현행대로 시설관리공단에서 맡고 운영과 관련된 사무만 민간이 수행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금선(더불어민주당, 유성구 4)의원은 6일 시민체육건강국 소관에 대한 복지환경위원회 안건심사에서 △이원화된 운영체계로 인한 관리의 비효율성 △민간위탁 사업계획의 타당성 결여 △주먹구구식 위탁금 산정 등 민간위탁 계획이 총체적 부실이라며 질타했다.

이 의원은 “시설 운영의 특성상 유지보수 업무와 그에 따른 일반사무는 같은기관에 위탁하는 것은 기본”이라며, “운영에 관련된 사무만 따로 떼어 위탁하는 것은 관리주체 이원화로 인한 수탁기관의 책임성 저하, 현안에 대한 갈등 구도와 엇박자 대응 등 효율성이 떨어져 문제가 많다”고 설명했다.

대전시는 전국대회 유치 등 스포츠 마케팅을 위해 민간위탁이 필요 하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시가 제출한 위탁금 편성내역에는 시설 및 환경정비 등 단순 노무 인건비가 전체 예산의 80%를 넘게 차지하고 있고, 마케팅 관련 예산은 없어 설득력이 없다고 이의원은 말했다.

이금선 의원은 대전시의 법률위반 문제도 꺼냈다. “수탁기관 선정을 공개모집 방법으로 추진하겠다고 하지만 이미 특정 단체가 내정돼 있다는 말을 복수의 대전시 관계자한테 들었다”며 “이는 민간위탁의 남용 방지를 막기 위한 지방의회의 기능을 무력화하고 관계 법령을 위반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의원은 “그동안 관행적‧반복적으로 민간위탁이 이뤄지면서 대전시 민간위탁 사무에 대한 전면적인 점검과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민간위탁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경쟁체제 확립 △성과 중심의 수탁기관 선정 △대전시의 지도·감독 강화 등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회인야구장 민간위탁 동의안은 수탁기관 선정 투명성 등 상임위 심사과정에 제기된 문제점에 대해 대전시가 구체적인 추가 대책을 마련하면 다시 심사할 예정이다.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