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경제인연합회, '제2강원도청사 강릉 설치' 유감표명 촉구성명서 발표
강원경제인연합회, '제2강원도청사 강릉 설치' 유감표명 촉구성명서 발표
  • 이중성 기자
  • 승인 2023.02.03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강원도청사 공론화위원회 및 선정위원회’ 발족 촉구
도민과 지역주민이 수긍할 수 있는 공론화 과정이 분명 필요,

강원경제인연합회는 3일 성명서를 내고 지난 19일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강원도 의원총회에서 제2청사를 만들어 오는 7월1일부터 근무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경련에 의하면 강릉은 이미 동계올림픽등을 유치한 경험으로 문화, 교육, 스포츠, 관광으로 성장해 오며 자족도시로 자리매김한지 오래고, 특화된 성장 잠재력 또한 풍부하며, 누가 봐도 급속히 쇠퇴하는 인근 시·군에 비해 많은 역량을 갖추고 있다.

최근에는 강릉 옥계항의 확장 개발 또한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도지사의 후보 당시 공약이었다는 이유로 아무런 주민들과의 여론 수렴없이 제2청사를 강릉에 설치한다는 것은 합리적이지도, 정당하지도 못한 행정 행태라고 촉구했다.

다음은 강원경제인연합회의 촉구성명서 전문이다.

지난 19일 도지사가 '강원도의회 의원총회'에서 "강릉에 제2청사를 만들어 오는 7월1일부터 근무 하겠다"고 밝혔다. 도가 당초 5개국 설치 계획을 축소해 현재 있는 환동해본부 외에 문화관광과 산업 관련 2개국, 110명 내외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데 이는 공약을 지키기 위한 급급한 개청으로 비춰질 수밖에 없어 강원경제인연합회는 유감으로 생각한다. 이는 환동해본부의 기능과 인원 보강에 그치는 수준으로 현재 환동해본부 규모와 크게 다르지 않은 간판만 바꾼 제2청사가 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강원경제인연합회는 해양수산을 담당하는 환동해본부와는 별개로 해양항만, 물류, 관광, 수소, 에너지, 전력, 폐광 대체산업 등 영동·남부지역 특수성을 감안한 도청 행정조직을 과감히 이관해 영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의 균형발전은 물론 제2청사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기능과 인원을 확대 배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동계올림픽을 유치한 강릉은 이미 문화, 교육, 스포츠, 관광으로 성장해 오며 자족도시로 자리매김한지 오래고, 특화된 성장 잠재력 또한 풍부하다. 또, 환동해본부가 60년 간 해양수산부문 역할을 해 혜택을 보아왔고, 2026 ITS 세계 총회 등 MICE 산업과 연계한 국제회의 산업 육성도 특별자치도에 포함되어 거사를 계획 중으로 누가 봐도 급속히 쇠퇴하는 인근 시·군에 비해 많은 역량을 갖추고 있다. 최근에는 강릉 옥계항의 확장 개발 또한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도지사의 후보 당시 공약이었다는 이유로 아무런 주민들과의 여론 수렴없이 제2청사를 강릉에 설치한다는 것은 합리적이지도, 정당하지도 못한 행정 행태다.

도지사는 후보 시절 강원도의 넓은 면적을 고려하고, 영동지역 특수성 등을 반영해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런 이유라면 무조건적으로 강릉으로의 이관이 있어서는 안된다. 이런 상태로 제2청사 강릉 유치는 지역 불균형 해소라는 정책 방향과 지역 주민들의 지역적 공감을 얻지 못할 것이다.

제2강원도청사 설치는 영동지역의 행정서비스 개선과 균형발전을 위한 중대한 사안이다. 따라서 그 조직과 규모, 청사 위치, 운영 방식 등이 각 지역의 특수성과 부합하고, 도민의 여론을 수렴해 형성되어야 한다. 이미 지난 도정부터 제2청사 유치는 속초와 동해가 지역 당위성을 피력하며 유치전을 펼쳐왔었다.

고성, 속초, 양양은 강원 관광 1번지로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과, 서울-양양 고속도로, 양양국제공항을 끼고, 2027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의 개통을 눈앞에 두고 있어 수도권 접근성과 외국관광객의 수요가 많은 권역이며, 동해, 삼척은 3개의 국가관리항과 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해 동해지방해양수산청, 동해지방해양경찰청, 동해자유무역지역관리원,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등 관련 기관과 호산, 근덕, 삼척, 동해, 묵호항 등 대규모 항만들이 위치해 있어 업무 협력부문의 강점과 항만도시로 해양수산·항만·물류부문에서 강원도 부동의 1위임과 동시에 LNG와 수소거점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폐광지역 대체산업 육성이 절실한 태백, 정선 등 강원 남부권까지 충족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다.

많은 기대를 안고, 새롭게 시작하는 민선 8기인 만큼 지방자치 행정이 구태의연한 공공사업의 성과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 도민들과의 소통과 공감을 통해 도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지역 균형개발과 발전을 유도하고 지원해야한다.

제2청사 건립은 강원의 미래를 결정할 중대사다. 청사 이전은 강원발전 동력 창출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이렇게 영동지역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사안에 조급한 결정을 내리기보다 행정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도민 편의를 고려하고, 무엇보다 지역주민들이 수긍할 수 있는 공론화 과정이 분명 필요하다. 영동지역 주민을 포함해 도민과 조직 내부,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 만족할만한 계획이 나와야 한다.

이에, 강원경제인연합회는 영동지역 7개 시·군과 전문가들로 구성된 ‘제2강원도청사 공론화위원회 및 선정위원회’를 발족시켜 영동지역 주민 참여단 구성과 주민 설명회를 비롯해 이관 타당성 용역을 제안하고 시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도는 반드시 제2청사의 기능과 역할을 확대해 낙후된 영동지역의 균형 발전을 이끌어 내 줄 것을 기대한다.

[신아일보] 이중성 기자

lee119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