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손경식 "대전환 시대, 연공형 임금체계 개선 필요"
경총 손경식 "대전환 시대, 연공형 임금체계 개선 필요"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02.02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론회 열고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 확산방안 모색
손경식 경총 회장이 2일 오후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 확산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경총]
손경식 경총 회장이 2일 오후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 확산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경총]

한국경영자총협회는 2일 프레스센터에서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 확산방안 모색’ 토론회를 개최했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개회사에서 “수행하는 일의 가치와 성과에 맞게 보상해 근로자의 동기부여를 높이는 것이 진정한 공정이자 혁신의 출발”이라며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의 확산을 위해선 ‘임금체계 개편절차의 경직성’을 해소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 “기술혁신으로 산업구조가 개편되고 사회·경제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대전환의 시대에 뿌리 깊은 연공형 임금체계가 구성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제약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며 “아무리 노력해도 연공의 벽을 넘을 수 없는 현행 연공형 임금체계로는 인재유치 및 근로세대의 잠재력 제고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손 회장은 “지난 해 말 미래노동시장연구회가 기존 연공형 임금체계의 개편을 권고한 것과 정부가 이를 노동시장 개혁의 우선 추진과제로 선정한 것에 대해 “매우 시의적절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우리 기업들의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로의 개편을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은 임금체계 개편 시 반드시 노조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임금체계 개편절차의 경직성’을 해소하는 것”이라며 “임금체계 개편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서는 일본처럼 ‘사회통념상 합리적인 임금체계 개편’ 시 노사의 협의만으로도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노동조합도 시대에 맞지 않는 지나친 기득권을 내려놓고 직무·성과 중심의 공정한 임금체계로의 개편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하며 “2013년 60세 정년 의무화 입법 당시 노사가 합의한 내용이기도 하다”고 언급했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박우성 경희대 교수는 ‘임금체계 개편 방향과 실천적 대안’을 공유했다. 그는 그간 임금체계의 개편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했던 이유로 “변화의 동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에 대한 수용도와 적합도가 높은 기업부터 개편을 추진한다면 향후 노동시장 전반으로의 확산 동력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박 교수는 임금체계 개편을 위해서 “직무성과 중심의 임금체계 개편의 필요성에 대한 노사의 이해와 공감대 확보가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 “임금체계 개편의 현실화를 위해서는 ‘일과 성과 중심’이라는 ‘명확한 방향성’ 하에 기존 연공급의 이점도 일정 부분 인정하는 ‘유연한 관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임금체계 개편의 동력을 키우기 위해 “단순한 임금체계 이슈에서 벗어나, 고용 안정·임금격차 등의 문제와 연계하는 ‘통합적 시각’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계속고용 이슈는 반드시 임금체계 개편과 연계해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제를 맡은 박형철 삼정KPMG 부대표는 ‘인사 및 보상체계 전환 방향’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최근 국내기업들은 직급단계 간소화, 승진연한 폐지 또는 축소 등을 통해 보상의 연공성을 완화하고 인재확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며 “직무역량 측정방식의 객관성 및 구성원의 수용성 확보 이슈 등으로 인해 보상체계의 전면 전환까지는 나아가지 못하는 모습도 관측된다”고 말했다.

박 부대표는 “최근 국내기업들이 수직적 위계를 최소화하기 위해 △직급단계 간소화 △승진 연한의 폐지 또는 축소 △보유 역량 중심의 평가 △역할 및 책임 변화없는 보상인상의 최소화 등의 공통된 방향성을 추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다만 박 부대표는 “전통적 대기업의 경우 기본급 체계에 직무별 시장가치를 반영하면서도 연공 기반 직급은 어느 정도 유지하는 ‘부분적 변화’를 주로 활용한다”며 “반면 2021년 이후 빅테크 기업들은 인재확보 경쟁수준이 높아 직군이나 직종별 초임과 기본급 인상률을 차등 설정하는 등 ‘유연한 대응’에 보다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개별 기업마다 인사정책과 인재확보 경쟁강도가 모두 다르다”며 “임금체계의 개편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기업은 체계적 보상관리의 방향성과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응 사이에서 적정 균형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양동훈 서강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지정토론에는 김동배 인천대 교수, 오계택 한국노동연구원 소장, 이상민 한양대 교수가 참여했다. 이들 토론자들은 국내 기업의 임금 연공성 완화를 위한 임금체계 개편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직무와 성과중심 임금체계의 확산을 위한 방안에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동배 인천대 교수는 “우리나라 임금체계의 문제는 임금의 과도한 연공성에 있다”며 “이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에 정답은 없는 만큼, 개별 기업의 사정에 맞고 노사가 공감하는 방법을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임금체계 개편과 관련된 당면과제인 고용연장에 대해서는 “청년 일자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60세 이후로 고용이나 정년을 연장하는 ‘60세+@’ 고용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탈연공 임금체계 개편이 전제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오계택 한국노동연구원 임금직무혁신센터 소장은 “지금은 임금체계의 ‘방향’이 아니라 개편의 ‘방법’을 논할 시기”라며 “직무와 성과 중심의 임금체계로의 전환 시 각기 다른 노사의 선호와 이해를 취합하고 조정하기 위해서는 노사정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민 한양대 교수는 “임금체계 개편의 필요성을 충족하면서 구성원들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행 연공급 임금체계 내에서 비공식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직무급적 요소 또는 관행을 공식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런 방식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면 직무급 도입의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