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4차 산업혁명 적용 건축물 상용화 로드맵 마련
연내 4차 산업혁명 적용 건축물 상용화 로드맵 마련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3.02.02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규제 개선·인센티브 필요 사항 발굴 등 추진
(사진=신아일보DB)

정부가 올해 말까지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 건축물 상용화를 위한 로드맵을 마련한다. 상용화 관련 규제 개선과 인센티브가 필요한 사항을 발굴하고 관련 연구개발도 적극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국민이 4차 산업혁명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건축물을 첨단기술 플랫폼으로 조성하기 위해 '민·관 공동 스마트+빌딩 얼라이언스'를 2일 출범했다고 밝혔다.

스마트+빌딩은 일상생활 수요 및 기술·서비스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유연성과 포용성을 갖춘 건축물로 도심항공교통(UAM)과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설비를 갖춘 시설이다.

이번 협의체는 '4차 산업혁명 기술 조기 상용화' 과제에 부응해 국민의 행복추구권 보장과 국내 기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하헌구 인하대학교 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고 로봇과 UAM, 자율주행, IT 등 분야 민간 기업 등이 참여한다.

기술과 비즈니스, 인증 3개 분과로 구성되며 분과별 회의를 통해 규제 개선과 인센티브 부여가 필요한 사항을 발굴하고 건축물에 첨단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R&D(연구·개발) 사업 과제 발굴도 협업할 예정이다. 상반기 중 스마트+빌딩 활성화 로드맵 초안을 마련하고 연말까지 의견 수렴을 통해 계획을 확정한 후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원희룡 장관은 "모빌리티와 로봇 등 다양한 혁신기술을 일상에 적용하는 플랫폼인 스마트+빌딩을 통해 앞으로 우리 기업이 무궁무진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체감하고 우리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