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감자' 우리금융 회장…여야, 최종후보 대리전 양상
'뜨거운 감자' 우리금융 회장…여야, 최종후보 대리전 양상
  • 배태호 기자
  • 승인 2023.02.0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공정·투명한 지배구조 중요" vs 民 "임종룡 전 위원장, 도전 멈춰야"
우리금융그룹 신임 회장 유력 후보로 꼽히는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좌측)과 이원덕 우리은행장 (사진=금융위원회·우리은행)
우리금융그룹 신임 회장 유력 후보로 꼽히는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좌측)과 이원덕 우리은행장 (사진=금융위원회·우리은행)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우리금융그룹 회장 선임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차기 회장 후보에 대한 심층 면접이 이뤄진 가운데 결과에 금융권 안팎의 눈과 귀가 쏠린다. 내부출신과 외부인사의 팽팽한 접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우리금융 회장 선임이 여야 정치권의 대리전 양상까지 보인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 임원추천위원회는 전날인 1일 차기 회장 후보군 4명에 대한 심층 면접을 했다. 3일 추가 면접을 거친 뒤 최종 1인이 선정될 예정이다.

차기 회장 후보군 4명은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신현석 우리아메리카은행 법인장 등 내부 출신 인사 2명과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이동연 전 우리FIS 사장 등 외부 출신 2명이다.

다만 금융권 안팎에서는 내부 인사로는 이원덕 우리은행장이 외부 인사로는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내부 vs 외부'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손태승 회장의 뒤를 잇는 차기 회장 선정이 금융당국을 비롯한 정부와 야당 대리전 양상까지 번졌다.

손태승 회장이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강한 압박에 연임을 포기한 상황에서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까지 외부인사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로 읽히기 때문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30일 금융위 업무보고 사전 브리핑에서 우리금융그룹 회장 선임에 대해 "현재 시스템이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투명한 절차냐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역시 이날 금융위 업무보고 마무리 발언을 통해 "(금융은) 국방보다 중요한 공공재적 시스템"이라고 말하고, "그만큼 공정하고 투명한 거버넌스(지배구조)가 중요하다"며 김 위원장을 거들었다. 

이에 앞서 이복현 금감원장도 "(우리금융그룹) 회장 후보자 숏리스트가 일주일 만에 결정되는 과정에서 평가에 필요한 적정한 시간이 확보됐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차기 우리금융 회장 선출을 두고 금융위원장과 금감원장은 물론 대통령까지 '삼각편대'로 내부 출신 인사의 장기 집권 문제를 공격한 셈이다.

민간 금융그룹의 새 회장 선출을 두고 관치금융 논란이 이어진 것도 이런 이유다.

반면 시민사회는 물론 야당 정치권에서도 차기 우리금융 회장으로 외부 출신 인사를 등용하는 것에 반대 목소리가 높다.

특히 이명박 정부의 국무총리실장을 지냈고, 박근혜 정부에서는 금융위원장을 역임한 임종룡 후보를 겨냥한 반발이 거세다. 
국회 정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31일 입장문을 통해 "임종룡 전 위원장 본인이 우리금융 회장직 도전을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임 전 위원장이 박근혜 정부 시절 사모펀드 규제 완화를 주도해 훗날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했다"며 "책임을 추궁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내부 통제를 강화해야 할 우리금융 차기 회장에 임 전 위원장이 도전하는 것은 피해자를 우롱하는 행위"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 2일 금융정의연대 역시 임종룡 위원장에 대해 "사모펀드 사태 양산은 물론, 론스타 사태를 은폐하고 투자자 국가 분쟁 해결(ISDS) 부실 대응의 책임이 있다"며 '모피아(재정관료와 마피아의 합성어) 낙하산'이라고 반발했다.

이런 상황에 대해 우리금융그룹 내부 관계자는 "민간 금융사 회장 선임을 두고 금융당국과 정치권이 아전인수(我田引水, 제 논에 물 대기)격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민간 부문에 과도한 간섭은 지양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우리금융 회장 선임을 두고 대통령까지 언급한 만큼 임추위는 매우 큰 부담을 느낄 것"이라면서도,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임추위는 비판을 들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배태호 기자

bth7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