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 학교서 산업기사 자격 취득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 학교서 산업기사 자격 취득
  • 장병욱 기자
  • 승인 2023.02.01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과정형 평가 실시

2023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교육훈련과정에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가 지정됐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학교에서 고등학교 2학년 때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됐다.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는 화학공정 및 생물체 기능을 이용해 균주보관·관리, 멸균, 배양, 분리·정재 등의 공정을 통해 범용바이오화학소재, 특수바이오화학제품 등을 제조하는 자격이다.

기존에는 바이오 관련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검정시험에 응시 자격이 주어지고 자격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었다.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이하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는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과정평가를 위해 국가직무능력(NCS)으로 설계된 실무능력 단위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취업역량을 강화하게 되고, 바이오분야에 우수한 인재로 성장하리라 예상된다.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는 2018년 바이오의약과 식품품질관리분야 마이스터고등학교로 개교해 바이오 분야 산업현장과 연계한 실무교육과 최신식 실습 기자재를 갖추고 있다.

해당 분야의 영마이스터 양성을 위해 지역 산업체 및 대학과 연계해 학교 밖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졸업생들의 선취업 후진학을 지원하기 위한 일학습병행 학사 학위 과정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23학년도부터 경북식품과학마이스터고에서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로 교명을 변경해 바이오 분야의 정체성을 더욱더 강화하고 있다.

정미정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 교장은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제도 도입을 통해 학생들이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인재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bwjang283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