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특사경, 안성축협 유통기한 변조 등 적발... 영업허가 취소 위기로 ‘들썩’
경기도 특사경, 안성축협 유통기한 변조 등 적발... 영업허가 취소 위기로 ‘들썩’
  • 문인호 기자
  • 승인 2023.02.01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내 200여 개 학교 축산물 급식제공 차질 우려
G마크 회원 농가 매출감소·장려금 지급 중단 위기
G마크 인증취소·학교급식 공급업체 자격 상실 고비
오는 3월 조합장 선거 출마예상자 책임성 논란 가중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지난해 6월 우수축산물 학교급식 공급업체 점검을 통해 안성축협 계동 본점과 일죽 금산산업단지 내 지점 등을 관련법 위반사항으로 적발했다.

이로 인해 안성시로부터 계동 본점은 영업허가 취소를, 일죽 금산산업단지 내 지점은 영업정지 7일의 행정처분 사전 통지를 받아 지역 축산농가가 들썩이고 있다.

안성축협 본점은 ‘축산물위생관리법 및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유통기한 변조, 법적 표시사항 미표시를, 일죽면 지점은 시설변경 미허가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안성축협은 경기도 G마크(우수식품) 인증을 받아 안성, 오산, 수원, 남양주, 화성 등 약 200개 학교에 축산물을 급식으로 공급하고 있다. 영업정지 6일 이상 행정처분 될 경우 G마크 인증이 취소돼 학교급식 공급업체 자격이 상실된다.

G마크 인증이 취소될 경우 회원 농가의 매출 감소와 장려금 지급 중단으로 적지 않은 손실이 우려되는 실정이다. 안성축협은 지난해 총매출액 741억7300만 원 중 학교급식에 납품한 매출액은 257억1600만 원(약 35%)에 달한다.

영업허가 취소 등이 사실화되면 매출과 신뢰도 하락 등이 예상돼 오는 3월 치뤄질 ‘제3회 전국 농축협 동시 조합장 선거’와 맞물려 책임성 논쟁이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이와 관련 안성시 관계자는 “행정처분에 앞서 오는 8일 업체의 의견을 듣기 위한 청문을 실시하고, 특별한 사항이 없으면 의무적 조서 열람기간 5일이 경과 한 후 행정처분에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검찰에 사건을 송치했으나, 보안수사 요구가 있어 요구에 대한 수사가 진행중”이라며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안성축협 측 의견을 듣기 위해 조합장 A씨와의 전화 인터뷰를 수차례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mih25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