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美 국방장관에 "강력한 한미 확장억제 협의해달라"
윤대통령, 美 국방장관에 "강력한 한미 확장억제 협의해달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02.01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접견… "북한 핵 위협 나날이 고도화"
美 국방장관 "연합방위 위해 모든 노력 다할 것"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방한 중인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을 접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방한 중인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을 접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을 만나 북핵 위협을 불식시킬 수 있는 강력한 확장억제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을 접견하고 한반도 안보상황과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방안, 한미일 안보협력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오스틴 장관의 방한이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돋움한 한미동맹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연합방위에 대한 미국의 굳건한 의지를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또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 위협이 나날이 고도화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한국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실효적이고 강력한 한미 확장억제 체계가 도출되도록 한미 간 협의를 진행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변화하는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한미 연합연습의 실전적 시행을 강조했다. 

이런 차원에서 한미가 올해 전반기 자유의 방패(Freedom Shield) 연합연습을 최초로 11일 간 중단없이 시행하고, 또한, 연합야외기동훈련의 규모를 확대해 시행하는 방안을 높이 평가했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오스틴 국방장관은 "한미동맹은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한 혈맹이자 동북아 안보의 핵심축이며,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면서 "미국은 연합방위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오스틴 장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한미 간 확장억제 실행력을 더욱 강화해 한국인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특히 윤 대통령과 오스틴 장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대응하기 위해 한미일 안보 협력을 강화할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를 위해 프놈펜 공동성명에서 3국 정상 간 합의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방안을 포함해 한미일 3국이 추가 협력할 과제를 식별해 나가기로 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