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알파, 채식 커뮤니티 '채크인'으로 영토 확장 속도
KT알파, 채식 커뮤니티 '채크인'으로 영토 확장 속도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3.01.31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치 기반 커뮤니티 특화 챌린지·모임 기능 제공
커머스몰…구독 멤버십으로 버티컬 전문성 강화
[사진=KT알파]
'채크인' 앱[사진=KT알파]

KT알파가 채식 인구·수요에 발맞춰 버티컬(특정 카테고리에 집중한) 신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KT알파는 하이퍼로컬(hyper-local, 아주 가까운 동네 생활권) 기반의 채식 커뮤니티 ‘채크인’ 앱을 론칭했다고 31일 밝혔다.

‘채크인’은 채식인 체크인의 줄임말로 ‘채식으로 들어서다’라는 의미다. 채크인은 챌린지, 모임 등 내 주변 채식인과 함께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해 쉽고 재밌게 채식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또 리워드(보상) 형태의 에코포인트를 부여·사용하는 등의 재미 요소를 더해 채식의 즐거움을 극대화했다.

KT알파는 지난해 6월 채크인 웹 서비스를 먼저 오픈해 채식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게시판 중심으로 베타서비스를 운영해 왔다.

이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그 동안 운영한 베타 테스트를 통해 △함께 하는 채식 경험 △위치 기반 서비스 △소통 커뮤니티 확장 등 채식인의 니즈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한층 강화된 기능을 추가해 출시됐다.

‘챌린지’ 기능은 내 주변 채식인과 함께 채식에 특화된 미션을 수행하며 성취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해당 챌린지를 완수하면 경품 응모 이벤트 등에 참여할 수 있는 에코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내 주변’은 위치 기반 커뮤니티로 대표적으로 ‘모임’ 기능이 있다. 원하는 지역 설정 후 채식 단계·성별·나이대 설정을 통해 모임 생성이 가능하다.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모임이 가능하며 모임 개설 후 그룹 채팅방을 통해 채식 관련 자유로운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다.

현재 위치 기준으로 가까운 비건 레스토랑·카페도 찾을 수 있다. 서비스 내 지도가 연동돼 식당 위치, 전화번호, 메뉴, 가격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내 주변에서 활동하고 있는 채식인 프로필 확인이 가능하며 챌린지와 모임에 함께 참여해 다채로운 채식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정기호 대표는 “커머스 역량 및 강점을 토대로 채식을 전문으로 다루는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며 “친환경 비건 식품·제품을 유통하는 커머스몰, 충성고객을 위한 멤버십 구독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서비스를 다양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