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주택 거래량 전년 대비 '반토막'…전문가 "당분간 냉각 지속"
작년 주택 거래량 전년 대비 '반토막'…전문가 "당분간 냉각 지속"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3.01.31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60% 가까이 줄어…지방보다 '감소 폭 커'
가격 고점 인식·금리 인상 등 수요 억제 요소 여전
경기도 김포시 아파트 전경. (사진=신아일보DB)

작년 전국 주택 거래량이 전년 대비 절반 수준에 그친 가운데 수도권 거래량 감소 폭은 지방보다 컸다. 전문가들은 아직 가격 고점 인식이 강하고 금리 인상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수요자들이 당분간 쉽게 매수에 나서지 못할 것으로 봤다.

3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주택 거래량은 전년 대비 49.9% 적은 50만8790건으로 집계됐다.

서울 거래량은 55.8% 감소했고 지방과 수도권 거래량은 각각 42.7%와 57.9% 줄었다.

전문가들은 거래 침체가 당분간 지속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가격 고점 인식이 여전한 가운데 금리 인상에 대한 불확실성이 더해져 수요자들이 쉽게 매수에 나서지 못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인만 김인만부동산경제연구소장은 "가격이 많이 내려간 상황에 가격이 다시 오를 것으로 기대하는 집 주인들이 호가를 올리고 있고 매수자들은 여전히 고점 인식을 지니고 있고 금리 인상에 대한 불확실성을 느끼고 있다"며 "(매수자들이)급매물이 아니면 살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지해 부동산R114 리서치팀장은 "그간 상당 수준 쌓여있던 급매물들이 해소되기까지는 시일이 필요할 수도 있다"며 "금리에 대한 변수가 작년보다는 덜할 수도 있지만 여전히 수요자들에게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거래 감소세가 뚜렷한 가운데 정부는 시장 연착륙과 거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카드를 꺼냈다. 국토교통부는 강남·서초·송파·용산구를 제외한 서울 모든 자치구를 이달 규제 지역에서 해제했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이하 분상제) 적용 지역도 서울 강남·서초·송파·용산구를 빼고 모두 해제했다.

또 수도권 최장 10년과 비수도권 최장 4년을 적용하던 전매 제한을 완화했다. 수도권에 대해선 분상제를 적용하던 공공택지와 규제 지역 전매 제한 기간을 3년으로 완화했고 과밀억제권역은 1년으로 줄였다. 비수도권의 경우 공공택지와 규제 지역은 1년을 적용했고 광역시 도시 지역은 6개월로 완화했다. 이 외 지역은 전매 제한을 아예 없앴다.

규제 완화 기조에 따라 매수심리는 조금이나마 꿈틀대는 모습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1월 넷째 주(23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66으로 집계됐다.

매매수급지수는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해 수요와 공급 비중(0~200)을 100을 기준으로 지수화한 수치다. 100보다 높으면 팔 사람보다 살 사람이 많고 100보다 낮으면 사려는 사람보다 팔려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다. 이 지수는 작년 12월 넷째 주 63.1에서 올해 1월 첫째 주 64.1로 오른 후 4주 연속 상승세다.

윤지해 리서치팀장은 "규제 완화와 함께 금리가 낮은 특례보금자리론 등 상품이 거래량 증대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며 "거래량 증대가 가격 하락 폭을 줄일 순 있지만 상승 반전으로 이어지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