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코로나19 비상사태 유지… “경계 늦추지 말고 백신접종 강화”
WHO, 코로나19 비상사태 유지… “경계 늦추지 말고 백신접종 강화”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3.01.31 0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사진=AP/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사진=AP/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말고 백신 접종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30일(현지시간) “코로나19에 최고 수준의 경계 태세인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유지하겠다”고 선언했다고 연합뉴스가 AP통신 등을 인용해 보도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유행에 대한 방임으로 상황이 다시 악화할 것을 우려하고 회원국에 대한 구체적인 주문 사항을 제시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우선 백신 접종률을 높은 수준에서 유지할 것을 권고했다. WHO 내 '백신 접종을 위한 전문가 자문그룹(SAGE)'이 세워 놓은 기준에 따라 우선순위가 높은 접종 대상자를 100% 접종 완료 상태로 만들어놓아야 한다고 했다.

SAGE는 진료 현장의 의료 종사자, 고령층, 질병 등으로 사망 위험이 높은 사람 등을 우선순위가 높은 대상자로 꼽는다.

아울러 평생 예방접종 프로그램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통합할 계획을 세울 것을 주문했다. 이를 통해 정기적으로 접종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고할 것도 요청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이번 PHEIC 유지 결정의 배경으로 꼽혔던 방역 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안도 권고사항에 담았다.

그는 독감을 비롯한 호흡기 전염병 전반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 방식으로 코로나19 상황을 함께 모니터링하고 새로운 변이가 나오는지 감지할 것을 요청했다. 다양한 수단을 활용해 파악한 코로나19 유행 관련 정보를 통합할 필요도 있다고 했다.

특히 대유행의 충격이 가시면 또다시 방역 태세가 해이해지는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각국은 보건의료 역량과 감염병 예방 시스템 등 준비 태세를 강화·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입국 규제를 비롯한 해외여행과 관련한 방역 조치는 자국 내 방역 위험도를 평가해 지속해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테워드로스 총장은 언급했다.

그는 각국이 코로나19 진단과 백신 접종, 치료자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고 방역 위험도와 각종 근거에 기반한 위기 소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