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마을 평화 기원' 정월대보름 다채로운 민속행사 진행
부안군, '마을 평화 기원' 정월대보름 다채로운 민속행사 진행
  • 김선용 기자
  • 승인 2023.01.30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부안군)
(사진=부안군)

전북 부안군에서 2월5일 계묘년 정월대보름을 맞아 마을의 안녕과 평화를 기원하는 정월대보름 민속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질 예정이다.

정월대보름은 우리 고유의 대표적인 세시 명절로써 부안에서는 다양한 제사와 의례가 전해지고 용줄감기, 당산제, 마당밟기, 줄다리기, 달집태우기 등 우리 고유의 민속놀이 전통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2월4일 오후 2시 내소사 일주문 앞에서는 내소사석포리당산보존회가 주관해 당산제와 용줄감기 등 정월대보름 행사가 열린다. 

정월대보름 당일인 2월5일에는 부안 곳곳에서 수십 년간 명맥을 이어온 정월대보름 행사가 치러진다. 

오전 9시30분 돌모산 당산에서 돌모산당산회가 주관하는 정월대보름 행사를 시작으로 오전 10시 서외당간지주 및 서문안당산(서외3마을당간지주보존회), 부안밀알회 사무실(부안밀알회), 젊음의 거리 물레방아 광장(전통예술원 타무), 우동리 당산공원(우동리당산보존회) 등에서 정월대보름 행사가 다채롭게 진행된다. 

또 상입석리 선돌마을 입석광장(선돌마을입석제보존회)과 마포마을(마포당산문화계승위원회), 격상마을(격상마을당산제추진회), 지동경로당(지동경로당), 지서2마을(마을당산제보존회), 운호마을(구름호수정보화마을) 등에서도 다양한 정월대보름 행사가 계획돼 있다.

군 관계자는 “다양한 정월대보름 행사를 통해 군민 모두의 소망이 이뤄지는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부안/김선용 기자 

ksy269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