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동신대에 투과전자현미경 기증하며 산학협력 강화
광양제철소, 동신대에 투과전자현미경 기증하며 산학협력 강화
  • 김청수 기자
  • 승인 2023.01.29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대학 경쟁력 강화로 지역인재 양성 효과 기대
(사진=광양제철소)
(사진=광양제철소)

전남 광양제철소 품질기술부가 지난 26일 광양제철소 재질시험실에서 투과전자현미경(TEM)을 동신대학교 연구팀에 기증하는 기부행사를 가졌다고 29일 밝혔다.

행사에는 박남식 광양제철소 공정품질부소장, 이철영 광양제철소 품질기술부장, 최효승 동신대학교 산학협력 추진단장을 비롯한 동신대학교 교수진과 광주전남지역혁신플랫폼 대학교육혁신본부 교수진들이 참석했다.

투과전자현미경(TEM :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은 아주 얇게 가공된 초 박편의 시료에 고전압으로 가속된 전자빔을 쏴 사물을 관찰하는 현미경으로 약 1000배정도 확대할 수 있는 광학현미경과 달리 수십만배 이상 사물을 확대해 관찰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광양제철소는 산학협력을 통해 우수인재 양성에 기여하고자 전라남도와 협력해 투과전자현미경 기부처를 물색해왔고, 지난해 8월 동신대학교 측으로부터 수령의사를 전달받아 기증을 결정했다.

광양제철소가 동신대학교에 기증하는 투과전자현미경 장비는 150만배까지 사물을 확대할 수 있어 사물의 나노스케일, 원자스케일까지 관찰이 가능하다.

또한, 시료의 미세구조나 결함, 화학적 조성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특장점을 가져 동신대학교 교수진들의 이차전지소재의 원료 결정구조 연구에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광양제철소의 투과전자현미경 기증을 통한 산학협력은 지방대학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해 지역 스타트업 기업들과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박남식 광양제철소 공정품질부소장은 “이번에 동신대학교에 기증되는 투과전자현미경이 연구진분들과 학생분들의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광양제철소는 다양한 산학협력의 장을 마련해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적극 실천하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광양제철소는 △청춘業! UP! 취업컨설팅 △엔지니어 멘토링 △찾아가는 광양제철소 △복지시설 컴퓨터 기증 등 지역사회와 상생·공존하기 위해 기업과 사회가 함께 발전하는 모델을 제시하는 Community with POSCO(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회사) 실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cs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