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MS '태양광 동맹'…대규모 재생에너지 조달
한화-MS '태양광 동맹'…대규모 재생에너지 조달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3.01.26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솔루션, MS 추진 에너지 전환 사업 '참여'
2.5GW이상 모듈 공급…발전소 설계·시공 담당
통합 생산 단지 '솔라 허브' 조기안착 기대↑
한화솔루션이 건설한 미국 텍사스주 태양광 발전소. [사진=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이 건설한 미국 텍사스주 태양광 발전소. [사진=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이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기업인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와 글로벌 태양광 동맹을 맺는다. 한화솔루션은 MS가 2030년 탄소 중립 조기 달성을 목표로 추진 중인 에너지 전환 사업에 참여키로 했다.

한화솔루션은 MS와 친환경 에너지 확산과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협약에 따라 MS와 공동으로 다양한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한화솔루션은 올해부터 MS가 전력 구매 계약(PPA)을 체결할 태양광 발전소에 2.5기가와트(GW) 이상 모듈을 순차 공급한다. 또 태양광 발전소 건설을 위한 설계·구매·시공(EPC)도 담당한다. 한화솔루션은 글로벌 대형 ICT기업 처음으로 태양광 기업과 직접 협업을 통해 대규모 재생 에너지를 조달하게 됐다.

한화솔루션은 연내 기존 조지아주 달튼 공장의 연간 태양광 생산 능력을 1.7GW에서 5.1GW로 확대한다. 또한 내년 말까지 인근 카터스빌에 잉곳·웨이퍼·셀·모듈을 각각 연간 3.3GW씩 통합 생산하는 ‘솔라 허브’를 조성할 계획이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협약으로 ‘메이드 인 어메리카’ 제품 생산을 목표로 추진 중인 태양광 통합 생산 단지 ‘솔라 허브’ 조기 안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브래드 스미스 MS 사장은 “안정적인 태양광 에너지 공급망을 확보하는 것은 글로벌 기업의 탄소 저감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미국 내 태양광 제품을 통합 생산하는 한화솔루션과 협업이 MS의 신속한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구영 한화솔루션 큐셀부문 대표는 “MS와 파트너십 체결은 태양광 모듈 제조기업을 넘어 글로벌 기업과 협력하는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의미”라며 “내년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갈 솔라 허브를 기반으로 종합 에너지 선두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역량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