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성은 고양시의회 예결특위위원장 “송구스럽다”
엄성은 고양시의회 예결특위위원장 “송구스럽다”
  • 임창무 기자
  • 승인 2023.01.24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도 본예산 의결과정에 대한 입장문’ 밝혀

경기도 고양특례시의 예산을 의결할 특위위원들이 입장을 밝혔다.

24일 시의회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하 예결특위 위원장 엄성은 의원) 엄성은, 이철조, 김희섭 입니다.’로 사작한 입장문의 첫줄은 “‘먼저 부끄럽고 송구스러운 말씀을 드린다’며 ‘20일 오후 최종 예산안 조정결과 시장을 비롯한 집행부의 업무와 시책추진비는 삭감되고, 이에 결부하여 동반 삭감하기로 한 고양시의회 의장 및 의회의 업무추진비와 활동비는 다시 살아났다”고 밝혔다.

또, 예결특위원들은 “민선8기 이동환 시장의 고양시 출범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 편성된 2023년 예산을 사수하지 못한 점 사과드린다. 이동환 시장이 선거과정에서 시민들에게 약속한 정책들을 시작조차 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시민들께 작금의 사태를 자세하게 보고 드리지 않는다면 고양시의 경제자유구역추진과 기업유치 등의 핵심공약들의 실천은 자꾸 지연될 수밖에 없다. 오직 시민의 올바른 판단과 지지를 부탁드리며 자세한 협상과 의결과정을 아래와 공개한다.’며 입장문의 목적을 밝혔다.

“지난연말 민주당에 의한 파행으로 이어진 준예산 사태를 막고자 6일 제270회 임시회를 개회해 2023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의를 진행했으며, 그러나 심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주요 신규 사업과 업무추진비 등 대부분의 사업 예산이 대폭 삭감됐다. 예결위 과반의 민주당 의원들은 오직 민주당 측에서 집행부와의 협상을 위한 요구안이 관철될 수 있도록 예산을 삭감했다. 예결위를 진행하는 동안 최종협의 과정에서, 집행부가 제출한 2023년도 예산중 벤처기업 육성 촉진지구 지정 계획수립용역, 고양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용역 등 고양시민을 위한 사업에 반드시 필요한 최소한의 용역조차 무원칙의 기준으로 예산을 삭감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경제자유구역유치추진, 중소기업 활성화 관련 업무추진, 기업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 업무추진, 일자리 창출 업무추진, 투자유치 활성화 업무추진비 등 시장을 비롯한 집행부 시책추진비와 업무추진비 등을 90%까지 삭감했다”며 ”‘고양시와 의회는 늘 시민의 안전을 위해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재난안전과 대응 그리고 대책 업무추진비 뿐만 아니라 시내버스 총파업 대비 전세버스 임차비용, 지표투과레이더 탐사를 통한 공동조사 유지관리비도 전액삭감 내지 90% 삭감했고, 무엇보다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대비 고양시 광역철도 확충방안 수립 연구용역이 해당상임위인 건설교통위원회에서 통과된 것을 건교위 민주당 예결위원이 이의를 제기하고 이를 또 다른 민주당의원이 삭감의견을 내어 기어코 표결로 다시 삭감시켰다“고 밝혔다.

예결특위위원들은 “저희를 믿고 지지해주신 시민께 거듭 죄송한 말씀 드린다’며 입장문을 마쳤다.

[신아일보] 고양/임창무 기자 

bluesky6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