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비빔밥, 우주에서 즐긴다
전주비빔밥, 우주에서 즐긴다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0.02.1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연방 국립과학센터, 우주식 인증
전북 ‘전주비빔밥’이 우주인들의 식사로서 인정받았다.

16일 오전 전주시청에서는 러시아 연방 국립과학센터가 발급한 전주비빔밥 우주식 인증식과 함께 비빔밥 시식회가 열렸다.

이날 시식회에는 전주비빔밥의 변천과정을 비교할 수 있는 전통 비빔밥과 편이식 비빔밥, 우주식 비빔밥 등이 함께 전시됐다.

러시아로부터 우주식으로 인정받은 전주비빔밥은 무게 65g으로 70여℃의 따뜻한 물 20여㎖를 부어 간단하게 제조할 수 있다.

특히 정읍방사선연구소에서 전주비빔밥의 조리방법을 그대로 이용, 고추장 존재하는 발효미생물을 방사선 기술을 사용해 제어하고 방사선 살균기술과 식품생명공학기술을 접목해 우주식품으로 개발됐다.

또 이번에 인증된 비빔밥은 3월 520일간 격리 훈련 받는 우주인 6명에게 우주식품으로 제공되며 2030년 러시아의 화성탐사 모의실험 프로젝트 마스(MARS)-500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이 비빔밥은 환자식품과 레포츠식품, 지진과 쓰나마 등 국가재난 시의 구호식량, 군 전투식량 등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송하진 전주시장은 이날 인증식에서 “지난 2008년 4월 처음 전주의 전통문화 우주참여가 이뤄진 뒤 이뤄낸 값진 결실이다”라면서 “이번 연구로 방사선융합이라는 기술에 의해 전통음식의 우수성과 가능성, 다양성을 입증하게 됐으며 이를 통해 세계시장으로의 판로개척도 기대해 볼 만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