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 회장 "도전하지 않으면 내일은 없다"
신동빈 롯데 회장 "도전하지 않으면 내일은 없다"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3.01.1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VCM서 CEO 역할 '변화된 관점으로 혁신' 강조
철저한 대비·명확한 의사소통·합리적 의사 결정 주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롯데지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롯데지주]

“변화와 혁신을 위해 도전하지 않는다면 미래는 과거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지난 12일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진행된 2023년 상반기 VCM에서 ‘새로운 롯데’를 위한 변화된 관점에서의 혁신과 적극적인 도전을 강조했다.

이번 VCM에서는 신동빈 롯데 회장을 비롯해 롯데지주 대표이사, 각 사업군 총괄대표와 계열사 대표, 지주 실장 등 70여명이 참석해 그룹 중장기 사업 전략과 글로벌 위기 대응 방향을 다뤘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 환경이 안정적이었던 지난 10년과 다른 상시적 위기의 시대가 됐다”며 “예측되는 대외 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경영방침과 CEO의 자세가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신 회장은 추구해야 할 경영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회사가 돼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것’을 제시했다.

신 회장은 “글로벌 경쟁력은 세계적인 선도기업의 지위 확보, 기업가치 제고는 지속가능한 성장과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라며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해 건강한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해야 한다. 핵심 사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경영 자원을 집중 육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핵심 사업의 성장 기반이 되는 인재, R&D, DT, 브랜드 등에 지속적인 투자와 회사의 비전에 부합하고 미래 성장의 발판이 될 수 있는 신성장동력을 발굴해 달라”고 주문했다.

신 회장은 CEO들에게 위기 대비와 기회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신 회장은 “위기를 미래 성장의 기회로 삼아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철저하게 대비해 달라”며 “지난해 롯데가 투자한 BMS 미국 시러큐스 공장, 일진머티리얼즈 등 그룹과 회사의 비전 달성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대규모 투자임에도 과감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신 회장은 책임감 있는 CEO의 역할을 당부했다.

신 회장은 “중장기 비전 달성을 위한 우선순위에 따라 임직원들과 명확하고 지속적으로 의사소통하고 고객과 주주, 임직원 등 주요 이해관계자의 이익에 부합하도록 의사결정해 달라”고 주문했다.

신 회장은 올해를 ‘재도약을 위해 준비해 왔던 노력을 증명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변화, 혁신, 정직과 열정을 요구했다.

신 회장은 “롯데월드타워 건설 과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국내 최고층 건물을 세우는 데 성공했다”며 “‘국민에게 사랑을 받는 회사’라는 한 방향을 바라보며 변화된 과점에서 혁신의 중심이 돼 회사를 이끌어 달라”고 밝혔다.

ksh333@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