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최태원·정의선 '총수' 총출동…'UAE'서 협력모색
이재용·최태원·정의선 '총수' 총출동…'UAE'서 협력모색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01.1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협, ‘UAE 정상방문’ 경제사절단 발표…고부가가치 산업협력
(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사진=각사]
(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사진=각사]

이재용·최태원·정의선 등 국내 재계 총수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연합국(UAE) 방문에 동행한다.

한국무역협회는 10일 윤 대통령의 UAE 방문에 동행할 경제사절단 참가기업 100개사 명단을 발표했다.

이번 순방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비롯해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맡은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등 3대 그룹 총수 모두 참석한다.

또 박지원 두산에너빌리티 회장과 정기선 HD현대 사장,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최진식 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도 경제사절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경제사절단은 한국 기업의 아랍에미리트연합국(UAE) 및 중동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양국의 민간 경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구성됐다.

현지에서 한-UAE 비즈니스 포럼과 경제협력 MOU 체결, 비즈니스 상담회 등 다양한 행사로 UAE 경제인들과 구체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네트워크 구축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경제사절단은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 최초 파견되는 경제사절단이다. 대기업 24개와 중소·중견기업 69개, 경제단체·협회조합 7개 등 총 100개사로 구성됐다.

업종별로는 △에너지·인프라 건설 △방위산업 △ICT △게임콘텐츠 △스마트팜 △관광·서비스 △소비재 등 양국 간 산업협력이 활발한 분야와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고부가가치·첨단기술 분야 관련 기업이 포함됐다.

아울러 경쟁력을 갖춘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전체 경제사절단 참가기업 중 69%에 해당하는 69개사의 유망 중소·중견기업을 포함했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