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B, 한국중부발전에 '개방형 OS' 기반 업무용 노트북 공급
SKB, 한국중부발전에 '개방형 OS' 기반 업무용 노트북 공급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01.10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북 사업용 클라우드PC 솔루션 'Cloud X', 업무망과 인터넷망 한대로 사용가능
온북 사업용 클라우드PC 솔루션 'Cloud X'.[이미지=SK브로드밴드]
온북 사업용 클라우드PC 솔루션 'Cloud X'.[이미지=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는 한국중부발전에 온북 사업용 클라우드PC 솔루션 'Cloud X'를 공급했다고 10일 밝혔다.

‘온북’은 공무원이 사무실은 물론 출장 또는 재택근무 시에도 보안규정을 지키면서 일 할 수 있는 업무용 노트북이다. 보안을 위해 기존에는 2대의 PC로 따로 접속하던 업무망과 인터넷망을 1대의 온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지난해 7월 행정안전부는 공공기관 대상으로 개방형 운영체제(OS) 기반의 온북 도입을 27년까지 단계별로 확산해 스마트한 현장 행정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행안부는 5년간 행정기관 공무원이 기존 업무용 컴퓨터를 온북으로 전환 시 약 4조6000억원의 예산 절감 및 탄소배출 감소효과를 예측했다.

특히 온북 사업은 국산화를 적용한 최신 보안 기술과 클라우드PC, 개방형 OS를 적용해 공공기관 SW의 외산 종속을 줄일 수 있다.

한국중부발전은 지난해 5월 과기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공모한 ‘2022년 개방형OS 확산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한국중부발전은 지원금과 자체 예산으로 개방형 OS ‘구름 플랫폼’으로 구축된 온북을 도입하고 인터넷망용 VDI에는 SK브로드밴드 클라우드PC 솔루션인 ‘Cloud X’를 적용했다.

‘Cloud X’는 SK브로드밴드가 오픈소스 특화 기술을 기반으로 독자 개발한 클라우드PC 솔루션이다.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구조적용으로 고객 요구 사항에 대해 유연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최신 버전의 국정원 보안기능확인서(Cloud X v2.0)를 취득해 국가 보안 요구 사항도 완벽히 준수한다.

또한 ‘Cloud X’ 의 핵심 기술은 온북에 적용된 구름 OS와 동일한 리눅스 기반으로 호환성이 매우 뛰어나고 신속한 서비스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화상 회의가 늘어나는 업무 환경을 고려해 VDI 내 동영상 트래픽 처리 기술을 최적화했다. 내재화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단 기간 구축 및 안정화도 완료했다.

이방열 SK브로드밴드 Connect Infra CO 담당은 “한국전력공사 및 발전자회사 최초로 온북 기반 클라우드PC 업무 시스템을 구축한 이번 사례를 기반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기관 온북 사업 및 개방형OS 확산 사업을 돕고 국산 SW 활성화에 적극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