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 과기정통부 박윤규, 미 진출 디지털 혁신기업 격려
[CES 2023] 과기정통부 박윤규, 미 진출 디지털 혁신기업 격려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01.06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S 2023 현장서 혁신상 수상 기업 간담회
(첫째줄 왼쪽부터) 김근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단장, 김주윤 닷 대표, 노태환 헬스리안 대표, 최지웅 피앤씨솔루션 연구소장, 민정상 이모티브 대표, 이석 크리모 대표,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사진=과기정통부]
(첫째줄 왼쪽부터) 김근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단장, 김주윤 닷 대표, 노태환 헬스리안 대표, 최지웅 피앤씨솔루션 연구소장, 민정상 이모티브 대표, 이석 크리모 대표,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사진=과기정통부]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5일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에 참석한 국내 디지털 중소․스타트업 전시관을 방문해 간담회를 가졌다.

박 2차관은 이 자리에서 이들의 글로벌 활동을 격려하고 올해 CES 혁신상 수상기업 대표 및 관계자들과 함께 디지털 중소․스타트업 육성과 글로벌 진출 활성화 방안 등을 모색했다.

박 2차관은 이번 CES에 글로벌 디지털 전환 동향을 파악하고 세계선도 기업들의 최신 기술․서비스 및 비즈니스 전략 등을 조망하기 참석했다.

행사 첫째 날에는 현대․기아벤처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관, 대학관(서울대․포항공대) 등을 방문했다. 그는 국내 디지털 중소·스타트업 및 대학에서 전시하는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VR·AR 등 다양한 혁신 제품·서비스를 체험하고 우리나라 기업들의 디지털 경쟁력을 확인했다.

특히 과기정통부의 연구개발(R&D), 기술사업화 지원을 받은 많은 중소·스타트업들이 세계 최대 전자제품 등 디지털 혁신기술 전시회인 CES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최고 혁신상과 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그간의 사업성과도 확인할 수 있었다.

오후에는 닷(Dot), 크리모(Creamo), 이모티브(eMotiv), 헬스리안(Healthrian), 피앤씨솔루션(P&C Solution) 등 올해 CES 혁신상을 수상한 기업들로부터 디지털 중소·스타트업 육성 및 글로벌 시장 진출 관련 정책 건의사항과 사업 추진시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 대표들은 최근 경제위기로 디지털 중소·스타트업의 투자여건이 위축됨에 따라 경영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디지털 혁신기술 기반의 중소·스타트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므로 기술개발, 사업화, 스케일업 및 해외진출 지원 등 종합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박 2차관은 “글로벌 기업들의 디지털 혁신 각축장인 CES에서 올해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이 최고혁신상과 혁신상을 수상한 것은 그동안 연구․산업현장에서 밤낮없이 노력한 산업계, 학계, 연구계 모두의 노고가 결실을 맺은 것”이라고 격려했다.

또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9월 발표한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의 신속한 이행을 통해 우리나라 디지털 중소․스타트업들이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는 환경 속에서도 디지털 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6일 오후 미국 라스베이거스 현지에서 CES를 참관한 서울대·포항공대 등 학계 연구자들과 함께 연구개발(R&D) 측면에서 CES의 주요 기술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