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기업 73%, 새해 공급망 불확실성 지속·악화 우려
BBC 기업 73%, 새해 공급망 불확실성 지속·악화 우려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3.01.0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차전지·바이오·반도체 대상 조사…40% '생산기지 이전 검토'
이차전지(Battery)·바이오(Bio)·반도체(Chip) 제조사들의 지난해 대비 새해 공급망 상황 예상 조사. [그래프=대한상공회의소]
이차전지(Battery)·바이오(Bio)·반도체(Chip) 제조사들의 지난해 대비 새해 공급망 상황 예상 조사. [그래프=대한상공회의소]

이차전지(Battery)·바이오(Bio)·반도체(Chip) 산업군(BBC)에 속한 기업 73%가량이 새해 공급망 상황이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악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4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BBC 제조기업의 공급망 체감도 조사’ 결과 전년대비 새해 공급망 상황에 대한 질문에 절반이 넘는 기업들이 ‘작년과 비슷할 것’(51.7%)으로 답했다. ‘악화될 것’이란 답변은 21%를 차지했다. ‘호전될 것’으로 전망한 기업은 27.3%였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비슷할 것이라고 응답한 곳은 제약·바이오(60.2%), 이차전지(56%), 반도체(43%)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악화될 것이라고 응답한 업종별 비중 순은 반도체(23.4%), 제약·바이오(20.5%), 이차전지(17.9%)로 조사됐다. 호전될 것이라고 응답한 업종은 반도체(33.6%), 이차전지(26.1%), 제약·바이오(19.3%) 순이었다.

대한상의는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 완화, 엔데믹으로 전환 등 긍정적 요인들에 힘입어 공급망 상황의 호전을 예상한 기업 비중이 악화로 전망한 기업보다 많긴 했다”면서도 “공급망 피해가 심했던 작년과 비슷할 것이란 답변까지 포함하면 BBC 산업 전반이 공급망 불확실성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는 게 맞다”고 분석했다.

‘작년 공급망 위기·애로로 피해를 겪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10곳 중 6곳에 해당하는 기업들이 ‘그렇다’(62.3%)고 답했다.

BBC 기업들이 새해 가장 우려하는 공급망 위협요인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로 조사됐다.

BBC 기업들이 ‘공급망 위협요인별 영향 정도’를 평가한 결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5점 만점에 3.9점, 점수가 높을수록 위협적)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어 ‘미·중 패권경쟁 등 자국우선주의 심화’(3.8점),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3.7점) 등을 경계했다.

실제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으로 반도체 생산에 사용되는 네온가스 등 천연가스의 가격이 최대 20배 이상 치솟아 반도체 생산이 차질을 빚기도 했다.

일상화된 공급망 불안에 BBC 기업들은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공급망 불안 해소를 위한 대응 여부’에 대해 응답기업의 절반가량이 ‘이미 대응하고 있거나 대응책 마련 중’(48.3%)이라고 답했다. ‘현재 대응하지 않고 있지만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답한 기업도 39%에 달했다. ‘대응 계획 없다’는 답변은 12.7%에 그쳤다.

가장 우선순위로 시행 혹은 계획 중인 대응책은 ‘조달·판매처 다각화’(43.9%), ‘기술·경쟁력 강화’(23.2%),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10.3%), ‘공급망 내 현지화 전략 확대’(8.4%) 순이었다.

다만 공급망 애로 해소를 위한 ‘현지화 전략’ 차원에서 생산기지 이전 등 해외시장 진출을 검토한 경험이 있냐는 질문에는 10곳 중 4곳에 해당하는 기업이 ‘검토한 적 있거나 검토 중’(39.7%)이라고 답했다. 업종별로는 이차전지(45.2%), 반도체(42.2%), 제약·바이오(30.7%) 순이었다.

공급망 불안 해소를 위한 정부의 정책과제로는 ‘거래처 발굴 지원’(35.3%), ‘대·중소기업간 공급망 협력 생태계 구축’(16.3%), ‘보조금·세액공제 확대’(14.7%)를 차례로 꼽았다.

새해 BBC 기업들의 경영활동은 작년에 비해 다소 위축될 전망이다.

전년대비 새해 사업운영 방향에 대해 절반 이상의 기업들이 ‘소극적 긴축경영을 계획 중’(51.7%)이라고 답했다. ‘작년과 비슷할 것’이란 답변은 27.3%, ‘적극적 확대경영’이란 답변은 21%였다.

BBC 분야 투자 계획에 대해서도 ‘작년보다 줄일 것’이라는 응답 비중(62.7%)이 ‘늘릴 것’이란 답변(37.3%)을 크게 웃돌았다. 업종별로는 반도체(68.8%), 제약·바이오(67%), 이차전지(48.8%) 순으로 투자 감소 응답 비중이 높았다.

수출 전망 역시 ‘작년 대비 감소’를 예상한 기업의 비중(57.3%)이 ‘증가’(42.7%)보다 많았다. 채용 규모는 ‘작년과 비슷한 수준’(43%)으로 답한 기업들이 가장 많았다. 다만 ‘축소’(41.3%) 응답이 ‘확대’(15.7%) 전망을 앞질렀다.

김문태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새해에도 공급망 분절화 현상은 계속될 것이고 조달처 다각화와 차세대 기술개발, 생산기지 이전 등 기업들의 극복 노력도 진화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첨단산업분야 기업들이 필연적으로 감당해야 할 투자분이 생길 텐데 정부의 투자세액공제 확대 조치가 시행될 수 있도록 국회의 입법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