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스마트 정치’바람부나
지방선거 ‘스마트 정치’바람부나
  • .
  • 승인 2010.02.0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이 스마트(S.M.A.R.T) 정당이 되겠다고 선언했다.

정병국 신임 사무총장은 7일 ‘국민과 기술문명의 변화는 저만큼 가있는데 정치권은 아직도 아날로 시대에 머물러 있다’며, ‘변화의 핵심을 속도와 소통이며 이를 위해 한나라당은 스마트 당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사무처 직원과 전국 당원협의회에 스마트 폰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국회의원과 선거 출마자들에게 트위터를 비롯한 SMS사용을 의무화하고 당내 스마트 아카데미로 만들겠다고 했다.

스마트 폰 보급이 확산되는 가운데 여야는 쌍방향 의사소통을 강화하는걸 골자로 ‘스마트 정당화’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6월 지방선거에 승리를 해야 한다는 절박성이 여야의 이런 움직임을 촉발하고 있다.

민주당도 네티즌 2-3명을 수도권 광역 비례대표의원 후보로 추천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민주당은 지난해부터 당원을 상대로 블로그 활용을 적극 권장 해왔다.

당원 중 ‘파워 블로거’10명을 선발해 정세균 대표가 표창하기도 했다.

지난달 창당한 국민참여당의 경우 ‘온라인 정당’구상을 내세웠다.

당 공식 트위터도 운영 하고 있는데 현재 3만명 당원 중 20% 정도가 트위터 계정을 가진 것으로 추정 된다.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는 지난해 12월 휴대전화 메시지로 ‘원하는 당직자에게는 아이폰을 지급 하겠다’고 공지하고 신청자에게는 아이폰을 나눠줬다.

정당이 과학문명의 변화에 대응 하는 것은 필요 하다.

또 신임 사무총장이 나름대로 포부를 밝힐 수도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 내부을 감안하면 좋은 말만 늘어놓은 공약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국민과 소통을 커녕 대화마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지난주 대정부 질문만 보아도 그렇다.

친이(친이명박)와 친박(친 박근혜)이 갈라져 국회 본회의장은 계파 간 공방장의로 만들어 버렸다.

긴박하게 돌아가는 북한 문제나 미묘한 동북아 정세는 뒷전으로 밀어 버렸다.

여야 갈등으로 국정은 외면하다는 게 있을 수 있는 일인가. 물론 여당 의원이라고 의견이 다 같은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당내 의견을 조율할 의원총회는 당내 의견이 폭발할까 열지도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오히려 스마트 폰을 활용한 선거 전략으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

선관위는 고민 하고 있다.

트위터가 외국 사이트인 데다 선거법이 기술적 발전의 속도에 따라갈 수 없기 때문이다.

경찰청은 ‘트위터를 통한 불법 선거운동을 모니터링을 강화 하겠다’고 하지만 정치권은 실효성을 의심하다.

‘소프트웨어의 발전이 반드시 정치문화의 발전과 궤를 같이 하는 건 아닌 것 같다’고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