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신년사] 이용록 홍성군수
[2023 신년사] 이용록 홍성군수
  • 민형관 기자
  • 승인 2023.01.02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홍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홍성군의회 이선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과,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희망 가득한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번영과 풍요로움의 상징인 검은 토끼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넘치는 행복하고 특별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적극적인 관심과 애정 어린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과 출향인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2023년 새해에도 무거운 책임감과 막중한 사명감으로 밝은 미래 홍성을 소망하는 10만 군민의 성원에 반드시 보답하겠다 약속드립니다.

따뜻한 동행 행복한 홍성 건설을 향한 희망의 대장정을 반드시 완수하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의 관행을 과감히 탈피한 역동적인 군정이 어떻게 충남의 중심 밝은 미래 홍성을 만들어 나갈지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홍성군민 여러분!

2023년 군정은, 지난 6개월간 그려온 밑그림을 바탕으로 우리의 무한한 역량을 발산하는 혁신과 변화의 원년이 될 것입니다.

모두가 살기 좋은 미래 산업도시

지속발전 가능한 스마트 농어촌 도시

천년의 이야기가 있는 문화관광 도시

새롭게 거듭나는 행정중심 복합도시

복지 사각지대 없는 군민이 안전한 도시

5대 전략에 역점을 두고, 새로운 미래 먹거리 창출과 도전적 적극 행정을 기조로 하여, 2023년 홍성 군정을 다음과 같이 운영하겠습니다.

첫째, 「모두가 살기 좋은 미래 산업도시」입니다.

내포신도시 미래 신산업 국가산업단지와 홍성 제2 일반산업단지 조성으로 산업 저변을 확대함으로써, 인구 증가, 고용 창출, 유동 인구 확보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우선 목표를 두고, 유망한 기업 유치와 양질의 일자리 공급으로 지역 소상공인과 상생하며, 변함없는 홍성사랑 상품권 발행과 소상공인 특례 보증 지원 등 성장 잠재력이 뛰어난 가업승계 소상공인을 육성하는 선순환 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관내 입주기업과 근로자의 상생 고용환경 조성을 위해 충남 공동근로복지기금에 군비를 출연하고, 홍성 일반산업단지 내 공동기숙사를 건립하여 양질의 주거 공간을 제공함은 물론, 구 항농공단지 복합문화센터 조성으로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과 동시에 생활문화 향유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최근 여건 변화를 반영한 미래전략사업 발굴로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용봉산 일대를 활성화할 용봉산 권역 종합개발계획 수립으로 환경보존과 함께 지역경쟁력을 위한 개발전략을 마련하겠습니다.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기조에 대응하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탄소중립 기본계획 수립과, 탄소중립 비전·목표 구체화로 기후 위기 극복에 적극 대응 하겠습니다.

둘째, 「지속발전 가능한 스마트 농어촌 도시」입니다.

농산물 산지 유통센터 건립과 농촌 기초생활거점 조성으로 우수 농산물 유통 활성화와 만성적 인력 부족을 극복하고, 기본 생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행복한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유기농 친환경농업 경쟁력 확대로 전국 최초 유기농업 특구 위상에 걸맞은 특화 정책을 발굴하고, 유기농 친환경 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선도하겠습니다.

지역 먹거리 순환을 위한 먹거리 통합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농가의 안정적 소득 기반과 안전한 먹거리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군민 자연 치유 쉼터 건립으로 군민 모두의 휴식·치유 특성을 강화한 새로운 가치 영역과 부가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체계적인 보호 관리와 올바른 반려 문화 전파를 위해 반려동물 놀이터와 문화센터를 건립하여 반려인 지원 인프라를 확대하고, 어촌뉴딜 300 사업의 전략적 추진을 통한 차별화된 콘텐츠 발굴로 어항 기반 시설과 정주 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어촌의 김 양식장을 복원하여 신 소득원을 발굴할 뿐만 아니라,  천수만 수산자원보호구역 해제로해양자원 활용과 인프라 구축의 토대를 다지겠습니다.

셋째, 「천년의 이야기가 있는 문화관광 도시」입니다.

속도감 있는 홍주읍성 복원·정비로 북문 문루와 동쪽 성벽을 우선 복원하고 양반마을 전통음식 체험 공간을 개관하여, 홍주읍성을 대한민국 대표 관광명소로 조성하겠습니다.

속동전망대 스카이타워를 비롯한 남당항 축제광장과 해양 공원 조성을 완료하여 새로운 해양관광 랜드마크로 개장하고, 남당항과 노을공원을 잇는 매력적인 해안 야간경관을 완성하여 내륙과 해안을 연계하는 관광벨트를 구축하겠습니다. 

홍성문화복합 커뮤니티센터 개관과 광천 문화복합센터, 국민체육센터, 장애인수영장 추진에 박차를 가해 군민이 만족하는 생활문화 중심지로 조성하고, 빈틈없는 예비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법정 문화도시를 지정받아 군민의 문화적 삶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난해 아쉽게 취소된 역사인물축제와 한우바비큐페스티벌을 지역 특성을 반영해 알차게 개최하여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하고, 대하·새조개·새우젓·김 등 지역특산물 축제를 한층 더 강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새롭게 거듭나는 행정중심 복합도시」입니다.

충남혁신도시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이라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바탕으로 10만 자족도시 완성과 함께, 내포신도시 대학 캠퍼스 설립과 종합병원 유치를 충남도와 긴밀히 추진하는 한편, 모든 사전절차를 완료한 신청사 건립공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서해선 경부선 KTX 직결사업과 장항선 복선전철 사업 등 광역교통망 구축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과 협력하고, 북서부순환 도시계획도로를 개설하여 도청대로 교통량 증가를 능동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기존 농어촌버스의 협소하고 노후화된 차고 시설을 새로운 공영 버스 차고지로 대체하고, 거점 승강장을 중심으로 하는 버스 운행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군민의 대중교통 편의를 증진 시키겠습니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홍성역세권 도시개발로 교통 여건 변화에 대응하는 체계적인 개발을 도모하고,  남문동·동문동 도시재생사업과 광천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오관리 주거환경 개선사업 등으로 체계적인 지역 균형발전을 이룩하겠습니다.

새롭게 도입되는 고향사랑 기부제의 순조로운 안착에 행정력을 집중하여, 지방재정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공동주택 단지 내 보안등 전기요금을 지원하여 일반주택 지역과의 형평성 논란을 해소하겠습니다.

주민참여 예산제도의 확대로 다변화된 주민 수요에 즉각 대응하는 섬세한 군정을 펼치고, 주민자치회와 홍성통을 확대하여 협력과 소통 중심의 거버넌스 업무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또한, 청년 네트워크를 새로이 운영하여 청년 참여와 소통을 확대하고 청년의 의견을 반영하겠습니다.

다섯째, 「복지 사각지대 없는 군민이 안전한 도시」입니다.

맞춤형 돌봄서비스 확대로 취약계층 종합 안전망을 촘촘히 구성하여 남녀노소 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포용 군정을 지향하고, 장애인 사회생활 지원 증대로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활동 참여는 물론 가족의 돌봄 부담을 줄여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홍성을 구현하며, 홍성지역자활센터를 개관하여 저소득층 자립역량 강화와 함께 자립 일자리를 확대하겠습니다.

스마트 어르신 놀이터 조성으로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사회 기반을 마련하며, 다양한 가족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가족 어울림 센터의 면밀한 관리로 자라나는 아동·청소년의 건전한 가정 육성에 차질 없는 복지문화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양질의 보육 서비스를 위해 어린이집 보육도우미 지원 시간을 일괄 확대하고, 지난해 개원한 공공산후조리원과 소아응급실을 안정적으로 운영하여, 가정의 경제부담을 줄이고 소중한 산모와 어린이 건강을 지키며, 내포 건강생활지원센터 개관으로 주민 요구에 밀착 대응하는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재해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자연재해 저감 종합계획을 세밀하게 수립하고, 대대적인 재해위험지구 정비와 스마트 계측관리시스템을 구축하며, 다중집합 행사 등 군정 운영 안전관리에 중점을 두어 군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기다리고 바라던 2023년은, 새로운 홍성 미래비전 창출을 위해 그동안 준비하던 밑그림을 가시화하고, 인구감소라는 지방소멸 위기를 한발 앞서 극복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이끌어 가겠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지방시대의 핵심인 기회발전특구와 교육자유특구를 철저히 준비하여, 파격적인 세제 혜택과 규제 특례로 기업투자를 유도하고, 지역에 필요한 특성화 인재를 맞춤 양성할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지지부진한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과 원도심 활성화의 해결 실마리를 찾아, 우리가 간절히 바라던 내포신도시 발전과 원도심과의 상생이 하루빨리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올 한해도 군민 여러분께 군정 발전을 위한 아낌없는 응원과 지원 부탁드리며, 홍성이 혁신과 상생의 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지혜와 역량을 모아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앞으로 다가올 고도화된 미래는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음을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성군의 당당한 미래가 여러분의 두 손에 달렸습니다.

미래 홍성이 충남을 넘어 대한민국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혁신하고 또 혁신하여 여러분의 역량을 한껏 펼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저도 여러분과 함께 혁신하여

홍성군 발전에 앞장서겠습니다.

계묘년 새해,

여러분 모두 소원성취하시고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시길 다시 한번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신아일보] 홍성/민형관 기자 

mhk88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