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겨울철 안전한 캠핑을 위한 안전 수칙
[독자투고] 겨울철 안전한 캠핑을 위한 안전 수칙
  • 신아일보
  • 승인 2022.12.21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석민 보성소방서 예방안전과
 

코로나 19로 장기화로 실내보다는 야외로 캠핑, 차박을 떠나는 사람이 매년 늘고 있다. 특히 겨울철에는 차가운 날씨로 인해 난방용품 사용이 잦아져 캠핑 시 화재ㆍ안전사고 위험이 증가하는 만큼 안전수칙 준수가 필수다. 겨울철 안전한 캠핑을 위한 안전 수칙을 알아보자.

첫째, 침묵의 살인자 일산화탄소 중독이다. 일산화탄소는 무색ㆍ무취ㆍ무미의 기체로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석탄, 석유 등 연료가 탈 때 발생하며 사람이 인지할 수 없다. 일산화탄소에 중독되면 인체의 혈액 중에 있는 헤모글로빈과 급격히 반응하고 산소의 순환을 방해해 질식하거나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일산화탄소 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텐트 등 밀폐된 공간에서는 연소용 제품의 사용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사용을 해야 한다면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도록 한다. 일산화탄소 중독은 초기 두통이나 어지러움, 메스꺼움, 구토, 호흡곤란, 손발저림, 전신쇠약 등이 나타나므로 해당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환기를 시킨 뒤 119로 신고해야 한다.

둘째, 캠핑 시 불을 이용할 경우에도 주의해야 한다. 텐트는 불에 타기 쉬운 재질이므로 화기와 충분한 안전거리를 둬야 한다. 캠핑장에 비치된 소화기구의 위치와 사용법을 미리 확인해두는 것도 필수다.

셋째, 겨울철에는 건조하고 강한 바람으로 인해 불씨가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지정된 장소에서만 불을 피우고 사용이 끝난 후에 물을 충분히 뿌리거나 주변의 모래, 흙 등으로 덮어 완전히 꺼야 한다.

화재와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 등 캠핑 안전사고는 인명피해로 이어질 위험성이 매우 크다. 야영장, 휴양림 등 관계자 여러분의 소방ㆍ가스 안전시설 확대 설치를 당부드린다. 이용객 여러분도 난방기구 등 안전수칙을 준수해 안전한 캠핑을 즐기시길 바란다.

/소석민 보성소방서 예방안전과 

[신아일보]

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