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제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정책대상' 최우수 수상
사천시, '제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정책대상' 최우수 수상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2.12.08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항공 중심도시 '새로운 시작, 행복도시 사천' 건설 큰 호평 받아
박동식 사천시장/ 사천시
박동식 사천시장/ 사천시

경남 사천시는 ‘제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에서 최우수상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올해 7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은 지자체의 우수 정책을 발굴, 시상하는 국내 유일의 정책 분야 시상으로 머니투데이가 주최하고 행정안전부가 후원한다.

이들은 226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사업 목표와 적절성, 지역 부합성과 전략성, 지자체장의 추진의지, 파급성, 혁신성 등을 심사해 사천시를 비롯해 수상기관을 선정했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민선 8기 시정지표인 ‘새로운 시작, 행복도시 사천’ 실현을 위해 추진한 우주항공산업과 민생경제 회복 관련 주요 시책들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위성제조혁센터 구축을 위한 우주산업클러스터 위성특화지구 후보지로 지정됐으며, 코로나19로 3년만에 개최된 ‘2022 사천에어쇼’는 40만 명 방문객이라는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그리고, 우리나라 미래의 경제와 성장동력을 이끌어 나갈 우주항공청의 입지가 사천으로 확정됐다. 정부는 지난 11월 28일 우주항공청 경남 사천 설립 등 6대 정책방향이 담긴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을 발표했다.

또한, 읍면동 초도순방, 사회단체 소통 간담회 등 다양한 시민들과 만남을 통해 도출된 시민들의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는 등 시민공감 정책을 펼쳤다.

특히, ‘행복도시 사천’을 위한 정책으로 전 시민 1인당 30만원씩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했다. 아울러 장기적인 글로벌 경기침체를 극복하고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한국조폐공사와 협약을 체결, 내년 1월 100억원 규모의 사천사랑상품권 발행을 앞두고 있다.

한편, ‘제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 시상식은 12월 9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 15층 센트럴파크 홀에서 열린다.

박동식 시장은 “이번 수상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열심히 일해 온 900여명의 직원과 12만 사천시민이 함께 만들어낸 성과”라며 “쉼없는 변화와 도전으로 ‘행복도시 사천’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사천/ 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