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2.12.07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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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년간 기다려온 대전시민의 숙원사업, 총사업비 조속한 매듭이 관건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위치도.(자료=대전시)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위치도.(자료=대전시)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지 못하면서 추가 비용이 점점 더 불어나고 있다.

7일 대전시 자료 등에 따르면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38.1Km로 연장됐으며 45개소 정거장과 1개소 차량기지에 7,492억 원(국비 60%, 시비 40%)의 사업비가 책정돼 2028년까지 추진될 계획이었으나, 총사업비 조정 지연에 따라 물가·지가 상승 등으로 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전도시철도 트램 사업은 1996년 2월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승인(건설교통부)과 2012년 11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고가자기부상열차, 28.6km, 1조 3617억원)와 2014년 12월 건설방식을 고가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으로 변경 결정해 2019년 1월 예타 면제 대상사업으로 확정됐다.

이어 2019년 8월 사업계획 적정성 여부가 기재부에서 재검토를 완료했고, 2020년 7월 기재부와 총사업비 조정 협의를 완료해 2020년 10월 기본계획(변경)이 승인됐으며, 2020년 12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했다.

총사업지 조정 및 기본계획 변경, 실시설계 완료는 2022년부터 2023년까지 할 계획이며 공사추진 및 시운전과 개통은 2024년부터 2028년까지로 예정돼 있다.

특히 2022년 6월 당초 사업 구간 36.6km가 38.1km로 1.5km가량 연장되면서 정거장이 35개소에서 45개소로 10개소가 늘었고 차량기지 3만4,428㎥ 1개소에서 3만8,993㎥로 4,565㎥가 증가됐다.

이에 따라 약 8천억원이었던 총사업비도 민선 8기 트램 정책방향을 반영하면서 1조6000억원으로 8000억원이 증액됐다.

증액된 사업비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물가, 지가 상승으로 1,363억 원은 2018년 단가를 2021년을 기준으로 물가 상승률을 반영한 수치이며, 감정평가 결과를 반영했다.

하천 설계기준 관련법령의 제·개정과 2020년 7월30일 집중호우로 대동천이 범람해 을 위험지역으로 노선 변경 반영해 144억 원이 추가됐다.

또한 국가정책에 맞춰 대전역 2020년 10월 혁신도시로 지정해 2021년 3월 도심융합특구지정을 통과하도록 대동천에서 대전역으로 경유하도록 노선이 조정됐다.

이와함께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2021년 1월 제정)에 따라 도시철도 건설 운영 관련 안전분야 설계 확보, 사고방지를 위해 관로(전기, 통신, 가스, 상.하수도 등)지장물 이설, 트램 선로 내 교량 등 구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개량 보강, 사고 등 비상상황 대처를 위해 분기기 설치 및 유지보수 장비 반영, 안전운행을 위해 60%이상 급기울기 급곡선 구간 종단선형 구조개선, 교통약자 등 이용자 안전시설, 공사 중 안전시설, 교통처리 안전시설을 반영, 차량의 안전 운행을 위한 차량기지 유지보수 시설 설치 등을 준비하기 위해 5천500억 원이 안전과 안정적 운영비로 증액됐다.

이밖에 국가정책인 2020년 10월 대전역 연축지구 혁신도시 지정, 2021년 3월 도심융합특구 지정 반영한 이용수요, 노선 주변 도시개발, 이용자 접근 편의성 등을 고려해 정거장을 추가로 설치하는 등 제반 비용 500억 원이 반영됐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트램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 되는 것으로, 기본계획 단계에서 사업 구간이 추가되면서 총사업비가 늘어나게 됐다."면서 "측량, 지반조사, 지장물 조사 등 상세조사 및 기술적 검토를 바탕으로 총사업비를 조정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26년간 대전시민의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생략 또는 단축 시행 등으로 총사업비가 이른 시일내에 확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램 건설의 국비 지원 시 중점 고려사항은 지역간 형평성 제고와 지역 균형발전을 염두에 두고 결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슷한 규모의 광주시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은 2조 8,300억 원이 지원된 바 있으나, 대전 2호선 트램은 광주시와 비교 시 1조 2400억 원이 저렴한 56%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당초 1조8,500억 원 규모(2012년 예타 통과, 자기부상열차)이상 투입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대전시 자구 노력으로 사업을 변경 추진함에 따라 2,500억 원 정도의 예산이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 조철휘 철도광역교통본부장은 "전국 21개 시도(33개 노선, 419km)에서 트램건설 사업 중 기존 지하철 또는 고가방식으로 전부 회귀한 경우 국가 재정부담이 커지게 된다."면서 "총사업비 조정 지연에 따른 지체로 물가, 지가 상승으로 인한 비용 부담이 가중되기 때문에 속도감 있는 사업추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taegyeong3975@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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