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세종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방안 마련
내년 '세종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방안 마련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2.12.06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총리 주재 '실질적 행정수도 완성 방안' 논의
국회세종의사당 계획 따라 주거·교통대책도 추진
행복도시 신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 사업지 위치도(붉은 점선 안). (자료=행복청)
행복도시 신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 사업지 위치도(붉은 점선 안). (자료=행복청)

세종시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방안이 내년 중 윤곽을 드러낼 예정이다. 국회세종의사당 조성 계획에 따라 입지·주거·교통 대책 수립 작업도 진행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가 주재한 제24차 세종특별자치시지원위원회에서 '실질적 행정수도 완성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국무총리 소속 세종시지원위원회는 세종시 지원과 발전에 대한 주요 정책을 심의한다. 세종시설치특별법에 따라 위원장인 국무총리를 포함해 민간·정부 위원 총 27명이 활동한다. 

행복청은 대통령 제2집무실 세종 설치와 신산업 미래혁신도시 조성에 대한 구체적 실행 방안을 제시했다. 또 이를 통해 미래전략도시 행정수도 완성을 체계적으로 이행하겠다고 했다.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와 관련해선 내년에 건립 방안을 마련하고 국회세종의사당 조성 기본계획에 맞춰 입지‧주거‧교통 대책 등을 수립하기로 했다. 입법·행정기능과 연계한 미디어단지 조성과 프레스센터 건립도 추진한다.

또 행복도시권의 광역적 발전 전략을 마련하고 광역도로와 철도, 공주‧청주‧조치원 연계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등 교통망 확충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세종시 주변 도시와 함께 600만 광역공동생활권을 형성할 계획이다.

신산업 미래혁신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인재 양성과 연구·개발, 창업‧취업, 혁신기업이 선순환하는 생태계를 만들기로 했다.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 생물학 등 지역 핵심전략신산업과 연계해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캠퍼스타운에서 양성할 계획이다.

창업기업 지원 공간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글로벌 혁신특구와 기회발전특구를 지정해 규제를 완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를 조성해 자율주행과 통합모빌리티 등 기술 실증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상래 행복청장은 "행정수도 기능을 완성하고 자족 기능을 확충해 행정중심복합도시를 국가 균형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할 혁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래전략도시 행정수도 완성은 대통령 제2집무실과 공동캠퍼스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한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