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 누리호 4회 추가 발사…항우연 '누리호' 본계약 체결
한화에어로, 누리호 4회 추가 발사…항우연 '누리호' 본계약 체결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12.02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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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고도화사업 발사체 총괄 주관 제작 사업 수주
한화그룹 미래 우주사업 가치사슬 이미지. [이미지=한화그룹]
한화그룹 미래 우주사업 가치사슬 이미지. [이미지=한화그룹]

한화그룹이 누리호 4회 추가 발사로 우주사업을 궤도에 본격적으로 안착시킨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으로부터 사업을 수주해 확보한 발사체 기술을 바탕으로 우주사업 가치사슬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1일 항우연으로부터 2860억원 규모의 ‘한국형발사체(누리호) 고도화사업 발사체 총괄 주관 제작’ 사업을 수주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달 우선협상 대상자에 선정된 뒤 본계약까지 체결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우연과 함께 내년부터 오는 2027년까지 누리호 3기를 제작하고 4회 추가적으로 발사할 계획이다.

누리호 고도화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6873억8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항우연과 민간기업 주도로 한국형 우주발사체인 누리호를 발사해 우주수송 역량을 확보하고 민간 체계종합 기업을 육성·지원하는 정부 사업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사업을 통해 항우연이 보유한 누리호 체계종합 기술, 발사운용 노하우를 순차적으로 전수받는다.

내년으로 예정된 3차 발사를 시작으로 오는 2027년까지 총 4차례 걸쳐 누리호를 발사해 우주기술 검증, 지상 관측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할 실용위성을 궤도에 올릴 계획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발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국내 유일 기업으로서 앞으로는 민간의 인공위성, 우주선, 각종 물자를 우주로 보내는 ‘우주 수송’ 사업의 상업화에도 나선다.

한화그룹은 지난해 그룹의 우주사업 협의체인 ‘스페이스허브’를 출범하며 우주산업 후발주자인 한국에서 중장기적으로 우주탐사, 자원 확보까지 나선다는 목표를 세우고 지속 투자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지난 2020년 영국 위성 통신안테나 기업 페이저(현 한화페이저)를 인수하고 미국 위성 통신안테나 기업 카이메타에 지분투자한 데 이어 지난해 세계 첫 우주인터넷 기업인 원웹의 지분(약 9%)을 확보하는 등 우주 통신서비스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인공위성을 개발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출하는 쎄트렉아이는 이미 위성 데이터 서비스 사업에 진출했다. 한화디펜스와 합병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내년 3월에 한화방산(옛 한화 방산부문)까지 합병하며 발사체 역량을 더욱 다각화할 계획이다.

위성제작-발사수송-위성서비스로 이어지는 가치사슬을 구축하고 앞으로 우주탐사 기술까지 확보해 국내 첫 ‘우주산업 토탈 솔루션 제공자’로 성장한다는 전략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누리호 추가 발사는 여전히 성공을 확신할 수 없는 도전적인 사업이지만 항우연의 축적된 역량과 국내 300여개 업체의 기술, 한화의 우주 사업에 대한 열정으로 추가 발사에 성공해 대한민국의 우주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키겠다”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