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2022 마을×협치 성과공유회' 개최
미추홀구, '2022 마을×협치 성과공유회' 개최
  • 유용준 기자
  • 승인 2022.12.01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모임 우수 마을공동체 선정

인천시 미추홀구는 1일 시민협력플랫폼 공감에서 '2022년 마을×협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 해 동안 ‘마을에서 협치까지’라는 구호 아래 마을공동체, 활동가, 주민 등이 참여한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학습하는 자리였으며 특히 올해는 10주년을 맞이한 구 마을만들기 활동을 기념하고 그동안의 발자취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는 구 민관협치 위원회, 협치 미추홀 홍보 영상 상영, 2022년 마을협력센터 사업 성과 보고, 마을공동체 합창 공연, 마을공동체 우수사례 발표 및 시상, 민관협치 사례 발표 등으로 진행했다.

우수 마을공동체로는 총 5개 모임이 선정됐다. 이웃 간 소통이 어려운 아파트 내에서 공동체 활동을 실천한 ‘e편한세상 도화6-1단지 마을공동체’, 공동텃밭 운영 및 어린이 생태교육 등 아파트 내 다양한 원예 프로그램을 진행한 ‘꿈꾸는 하늘정원’, 빈집을 활용한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고 주민 스스로 운영 중인 ‘정겨운 독정골 마을 사람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의제를 반영한 마을계획을 수립한 ‘관교동 SDGs 마을계획단’, 마지막으로 마을의 아이들이 조금 더 좋은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마을 돌봄 활동을 실천하는 ‘해아놀이터 사회적협동조합’이 선정돼 활동 성과를 공유했다.

이 밖에도 마을공동체 활동 작품 전시회, 미추홀구 마을만들기 사업 전시, 마을공동체 활동사진 포토존 운영, 소원나무 응원보드 운영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준비해 마을공동체 상호 간 활동을 공유할 수 있는 주민 화합 한마당을 만들었다.

이영훈 구청장은 “성과공유회를 통해 마을공동체가 문제해결 주체로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마을공동체가 지향하는 가치와 활동이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미추홀구/유용준 기자

yjyou@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