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2022년도 온라인 회계현안설명회' 개최
금감원 '2022년도 온라인 회계현안설명회' 개최
  • 박정은 기자
  • 승인 2022.11.29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계감독 현안 및 감독방향 공유 등 설명
금융감독원이 12일부터 금감원 사칭 보이스피싱 사기문자가 기승을 부린다며 13일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오는 12월13일 한국공인회계사회와 함께 외부감사인을 대상으로 '2022년도 온라인 회계현안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금감원은 회계감독 현안과 감독방향을 공유하고 기말감사 시 유의사항을 안내해 감사품질 제고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 회계 감사 업무와 제도 관련 애로사항과 현안사항을 수렴하는 등 감독기관과 회계업계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할 방침이다. 

먼저 권영민 회계심사국 부국장이 외부감사시장의 현황과 위험요인을 진단하고 감리절차 선진화 방안의 세부 시행방안 및 앞으로 회계 감독 방향에 대해 설명한다. 

이어 이형석 회계조사국 팀장이 주요 계정과목과 유형별 감사절차 소홀 등 지적사례를 설명하고 감사인에게 재발방지 및 철저한 감사절차 준수를 촉구할 예정이다.

김대범 회계신사국 팀장은 2023년에 중점 점검할 회계이슈를 설명하고 관련 오류사례와  유의사항 등을 안내한다. 

회계이슈는 총 4가지로 △수익인식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실재성과 현금흐름표 표시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 손실충당금 △사업결합이다.

이동춘 감사인감리신 부국장은 감사인감리 결과에 대한 주요 미흡·유의사항 및 모범사례를 설명하고 품질관리시스템의 철저한 운영을 통한 감사품질 제고 노력 촉구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김효희 회계관리국 팀장이 최근 감사인 지정제도 개편사항과 지정제도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감사인 선임절차, 보고기한 등 감사인 선임 관련 유의사항을 안내할 예정이다.  

him56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