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경제단체 "업무개시명령 환영…대화로 해결해야"
'화물연대 파업' 경제단체 "업무개시명령 환영…대화로 해결해야"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11.29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시멘트 분야 '업무개시명령' 발동…일각선 전분야 확대요구
화물연대 총파업 결의대회가 열린 29일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앞에서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이 현장을 방문해 파업 참여 조합원에게 정부 업무개시명령을 전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 총파업 결의대회가 열린 29일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앞에서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이 현장을 방문해 파업 참여 조합원에게 정부 업무개시명령을 전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내 경제단체들이 29일 정부의 화물연대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일제히 반겼다. 화물연대에 집단운송거부 중단과 대화·타협도 촉구했다.

장근무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화물연대 파업 관련 정부의 시멘트분야 업무개시 명령은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장 원장은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해 나가고자 했음에도 산업현장 셧다운 등 산업의 피해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모든 경제주체가 힘을 모아야 할 때에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가 장기화되면서 국가경제의 피해가 확산되고 국민생활 불편은 커져가고 있다” 지적했다.

아울러 “화물연대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정부의 ‘시멘트 분야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국민 생활과 직결된 철강, 자동차, 정유, 화학 분야 등도 한계”라며 “피해가 더욱 커지기 전에 업무개시명령 확대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화물연대는 명분과 정당성이 없는 집단운송거부를 즉각 중단하고 업무에 복귀해 물류 정상화와 경제위기 극복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정부의 업무개시 명령에 대해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말했다.

전경련은 “최근 우리 경제는 고물가․고금리․고환율로 인한 어려움 속에, 글로벌 경기 위축과 공급망 불안정 등으로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마저 흔들리는 위기에 처해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국가경제의 혈관인 물류를 볼모로 한 집단 운송거부는, 경제 위기를 심화시키고 국민 생활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뿐”이라고 비판했다.

전경련은 “지금은 모든 경제주체들이 위기극복에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화물연대는 지금이라도 집단 운송거부를 중단하고 합리적인 대화와 타협에 나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중앙회도 같은 날 입장문을 내고 “정부가 시멘트 분야 운송 거부자에 발동한 업무개시명령을 환영한다”며 “조속히 물류 정상화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지난 24일부터 계속된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따라 건설 현장이 셧다운되고 수출 컨테이너 운송이 중단되는 등 갈수록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며 “운송거부기간이 길어지면 중소기업들은 제품 납기가 지연되고 원부자재 조달이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해외 거래처마저 끊길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당한 명분 없이 국가 경제를 볼모로 삼고 집단운송거부를 하고 있는 화물연대는 당장 업무에 복귀하기를 촉구한다”며 “정부도 산업현장에서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를 엄정히 단속하고 필요 시 여타업종의 업무개시명령도 적극 검토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무역협회는 “업무개시명령을 환영한다”며 “갈수록 산업현장 피해가 확산되고 있어 다른 업종에 대한 업무개시명령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더 이상 산업 현장에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법과 원칙에 따라 불법 행동에 대해 단호히 대응해 줄 것”을 촉구했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