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3회 홍천군의회정례회 행정사무감사 4일차
제333회 홍천군의회정례회 행정사무감사 4일차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2.11.28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천군의회는 11월 28일 오전 10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산림과, 환경과, 도시교통과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위원장 최이경 의원, 간사위원 용준식 의원)를 실시하였다
홍천군의회는 11월 28일 오전 10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산림과, 환경과, 도시교통과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위원장 최이경 의원, 간사위원 용준식 의원)를 실시하였다

강원도 홍천군의회는 28일 오전 10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산림과, 환경과, 도시교통과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다.

산림과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광수 위원은 홍천읍 도시권역 가로경관 개선사업을 확대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강조하였다.

이광재 위원은 임업에 관한 보조금, 임업 관련 아카데미 등 여러 사업에도 소득 증대로 이어지지 않는 부분을 지적하였고 경쟁력 있는 임산물을 특화시켜 임산물 생산단지 조성을 통해 소득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였다. 또한 홍천 잣 생산에 있어 병해충에 체계적인 방역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을 촉구하였다.

추가보충질의에서 산림과와 산림조합이 공통된 과제를 해결함에 있어 원활한 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촉구하였다.

나기호 위원은 불필요한 가로수 식재로 인한 예산낭비, 가로수 생육 부진, 가로수가 주변 건물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 변화하고 있는 현 상황을 복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가로수 식재보다는 군민들이 앉아서 쉴 수 있는 시설, 더위와 추위를 피할 수 있는 스마트 기능 시설의 필요성을 지적하였다.

도시과와의 협업을 통해 공원이나 쉼터와 같은 휴양공간에는 가로수 식재를 늘리고 거리에는 스마트 기능을 갖춘 대체시설을 통해 군민들의 생활의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였다.

추가보충질의에서 많은 산림을 보유한 지역의 특성을 살려 산림야영장, 레포츠 등을 계획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이고 관광명소로서 홍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노력들이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용준순 위원은 추가보충질의에서 목재를 활용한 학교를 운영하거나 목재 가공품에 관심을 갖고 가공품 생산을 도와 이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유입될 수 있도록 방안을 검토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가리산 휴양림이 시설이 잘 갖춰져 있음에도 활용이 되고 있지 않은 부분을 지적하였고 관광객의 취향에 맞는 적절한 체험 프로그램 마련이나 획기적이고 활발한 홍보 대책 마련을 통해 활성화에 힘쓸 것을 촉구하였다. 또한 홍천군 보수 관리 부족을 지적하였고 보수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촉구하였다.

환경과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광수 위원은 환경미화에 힘쓰는 분들의 처우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 검토와 유해야생동물 피해보상액 상향 검토를 요청하였다.

용준식 간사위원은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1일 평균 수거 및 처리량이 시설용량을 초과하고 있는 부분을 지적하였고 공중화장실 현황 및 관리에 있어 청결관리에 힘쓸 것과 불법촬영 안심스크린 방안을 검토할 것을 촉구하였다.

청소차량에 카메라를 네 군데에 설치하여 사각지대 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신경 쓸 것을 촉구하였다.

나기호 위원은 생태교란식물 퇴치사업에서 넓은 분포에 비해 인력이 부족하여 효과적인 제거에 한계가 있는 점, 인력관리와 감독 미흡으로 추진 실적이 미비한 점, 예산낭비로 이어지는 점을 지적하였다. 생태교란식물 퇴치는 적절한 시기에 집중적인 인력투입으로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모니터링을 통해 새로운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였다.

추가보충질의에서 반복적인 악취관련 민원이 있음에도 악취관련 민원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보이지 않는 점을 지적하였다. 예산 투입을 해서라도 군민의 고통해결을 위한 방안을 조속히 검토할 것을 촉구하였다.

용준순 위원은 생태교란식물이 북방면에 분포해있는 이유에 대한 원인 분석이 필요하며, 인력확충 문제는 읍,면과 협업이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모니터링 요원과 제거반 요원 채용시기가 연초에 이루어져 적기에 퇴치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힘쓸 것을 촉구하였다.

[신아일보] 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