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70년 역사를 자랑하는 명문사학 용인 남사중학교
[특집] 70년 역사를 자랑하는 명문사학 용인 남사중학교
  • 김부귀·엄삼용 기자
  • 승인 2022.11.28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지표 ‘함께 만드는 B·E·S·T’로 인재 양성 ‘박차’
소통·나눔·기쁨이 있는 학교만들기 프로그램 운영
정윤택 교장 “미래를 주도하는 능력 함양에 주력”
경기 용인 남사중학교 전경. (사진=남사중학교)
경기 용인 남사중학교 전경. (사진=남사중학교)

7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명문사학 경기도 용인남사중학교가 ‘함께 만드는 B·E·S·T’를 교육지표로 인재양성에 온힘을 쏟고 있다.

함께 만드는 B·E·S·T는 믿음이 있는 교육(Believe), 즐거운 학교(Enjoy), 항상 웃는 학교(Smile), 감사하는 마음(Thank)을 의미하며, 이를 위해 교직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남사중학교 정윤택 교장. (사진=남사중학교)
남사중학교 정윤택 교장. (사진=남사중학교)

남사중은 소통·나눔·기쁨이 있는 학교 만들기를 위해 ‘남사 민주적 공동체 회의’, ‘학생 중심 간담회’, ‘남사랑 가족 봉사단’, ‘행복 찾기 스마트교육’ , ‘즐거운 학생 주도사업 지원’ 등 남사중만의 색깔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남사중의 특색있는 사업과 중점사업 등에 대해 알아봤다.

 

어울림 한마당. (사진=남사중학교)
어울림 한마당. (사진=남사중학교)

◇소(통)-나(눔)-기(쁨)‘ 운영

 

‘소통’ 부분은 교육 3주체인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매월 소통하고 토의하는 ‘남사 민주적공동체 회의’와 ‘학생중심 간담회’를 실시해 학생 및 학부모의 의견을 교육활동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나눔’ 부분은 남사랑 가족봉사단 활동을 월 2회, ‘공동체 주관 희망 나눔 실천’을 통해 함께 살아가는 법을 실천하고 있다.

‘기쁨’ 부분은 ‘행복 찾기 스마트교육’(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 : 복싱, 드론, 사진, 공예, ,밴드, 댄스반) 을 주1회 실시하고 있고, ‘즐거운 학생주도사업’으로 학생회에서 우산 · 실내화 대여 사업을 실시해 학생들의 실질적인 편의를 돕고 있다.

또, 아침에 실시하는 ‘시리얼 Day’를 통해 아침을 먹지 못하고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든든한 아침을 제공해 학교생활의 기쁨이 되고 있다. 특히 행복 찾기 스마트교육은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또한 교내서 연 2회 실시하는 ‘어울림한마당 축제’는 지역사회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문화를 형성하는 축제로 자리잡았다. 축제에는 전교생 모두가 무대에 서 볼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선물하고 있다.

 

융합과학행사 운영. (사진=남사중학교)
융합과학행사 운영. (사진=남사중학교)
미래테크 진로탐구. (사진=남사중학교)
미래테크 진로탐구. (사진=남사중학교)
로봇 코딩. (사진=남사중학교)
로봇 코딩. (사진=남사중학교)

◇중점 노력 사업

 

남사중은 1단계 ‘나의 색깔을 찾자!’, 2단계 ‘두근 두근 꿈-썸 진로체험 가자!’, 3단계 ‘Jump up 미래를 디자인 하자!’ 로 구성된 진로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합리적인 진로선택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기회 및 적성, 흥미, 성장잠재력 개발을 위한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남 4-Hit 메이커 프로젝트 운영’, 레고 로봇 코딩 교육과 융합과학 프로그램을 통한 미래 과학 중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생명 존중 의식 함양 및 환경친화적 생활의 중요성을 위해 교내에 마련된 텃밭에서 전교생 모두 참여하여 배추, 파, 상추, 토마토 등의 채소를 직접 키우며 환경에 대한 바른 인식과 환경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게 하고 있다. 가을에는 텃밭 배추를 직접 수확하여 김치 만들기를 통한 나눔 봉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학생 주도 동아리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주도성 및 자격증 취득을 돕고 있다. 교내 ‘구십오도’ 바리스타 동아리는 전문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고 ‘행복한 학교 카페’를 자율적으로 운영하여 학생, 교직원, 학부모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있다.

더불어 ‘천이백도’ 도자기 페인팅 동아리는 문학과 공예가 융합된 활동을 통해 바른 정서 함양과 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있다.

이와 함께 ‘꿈 키움 독서센터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짬짬이 독서 시간’을 통해 짬짬히 독서를 하는 습관을 기르게 하고 있으며 ‘독서 페스티벌’을 통해 학생들이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맛과 멋을 아는 날 운영’을 통한 ‘학생 주관 특별 식단 짜기’를 월 1회 실시해 학생들이 영양의 균형을 주도적으로 생각하며 탄소중립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학년별로 자신들이 원하는 식단을 짤 수 있도록 하여 학교 교육에 직접 참여하는 책임감과 주도성을 배우도록 교육하고 있다. 매주 금요일에는 ‘자율복의 날’을 운영해 학생들이 각자 입고 싶은 옷을 입고 올 수 있어 자신의 개성과 멋을 살릴 수 있다.

타요타요 안심통학버스. (사진=남사중학교)
타요타요 안심통학버스. (사진=남사중학교)

특히 ‘사제동행 작은 운동회’를 월 2회 실시해 학생들과 선생들이 함께 스포츠 활동으로 유대감을 높이고 함께 만드는 행복한 학교를 실천하고 있으며, ‘안전한 아침 통학 버스를 운영’해 대중교통이 불편한 지역에서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등·하교를 돕고 있다.

정윤택 교장은 “미래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과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이웃을 돌아보며 자신의 꿈과 이상을 위해 힘쓰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cekbg@shinailbo.co.kr